[독서] 마윈, 내가 본 미래


38p. 우리의 진짜 꿈은 우리의 노력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5p. 증기 기관차로 대표되는 1차 산업혁명은 인간이 체력의 한계에서 벗어나게 했다. 전기의 광범위한 응용으로 대표되는 2차 산업혁명은 인류가 더 멀리 갈 수 있도록 했다. 핵에너지, 컴퓨터, 유기합성소재의 발견과 발명으로 대표되는 3차 산업혁명은 번거롭고 복잡한 정신노동으로부터 인류를 해방시켰다. 

58p. 나의 얕은 지식에 따르면 똑똑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한 것을 본다는 뜻이며 지혜롭다는 것은 보았지만 보지 않은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이건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안 됨. 잘난 척을 하지 말라는 뜻인가? 다른 사람에게 기회를 주라는 뜻일까?)

73p. 미래는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확신하기 어렵다. 미래를 확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제에 머무는 것도, 오늘을 쟁취해나가는 것도 아닌 미래를 열어나가는 것이다.

105p. 통근버스가 생긴다면 지각하는 사람이 훨씬 많아지고 일하다 말고 가는 사람이 더 많아지게 될 것이다. 야근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일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여부를 강조하는 것이다. 만약 일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진짜 좋아한다면 일찍 일어날 수밖에 없다.

115p. 퀄리티가 높은 기업은 바로 퀄리티가 높은 직원이 만든다. 생산라인에만 돈을 쓰고 직원들에게 돈 쓰는 것을 아끼며 아까워하지 마라. 

145p. 성공하려면 학습능력, 자기반성능력, 자기변화능력, 꾸준한 실천력 등 네 가지 요소를 반드시 갖춰야 한다. 성공했다고 하는 사람들을 수없이 많이 보았다. 이 사람들 중 한 사람도 자신이 성공했다고 생각한 사람이 없었다. 나는 지금도 매일 마음이 조마조마하고 살얼음 위를 걷는 것 같다. 에베레스트에 오르면 바람이 어느 쪽에서 불어올지 몰라 경치를 감상할 여유가 없다.

175p. 창업자가 낙관적인 마음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정신이 없다면 절대로 앞으로 나갈 수 없다.

190p. 내가 막 창업을 시작했을 때에 매일매일 회사가 살아남을 수 있을지 걱정했다. 나중에는 회사가 성장할 수 있을지 걱정했다. 이제는 회사가 커지자 혹시 도산할까 걱정한다. 지금의 걱정이 전보다 훨씬 더 많다. 

190p. 30년 동안 나는 세 가지를 꾸준히 지켜왔는데, 이 세 가지가 여러분에게도 유용한지 한 번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첫째, 이상주의를 꾸준히 지켜왔다. 둘째, 책임감을 꾸준히 지켜왔다. 셋째, 낙관적인 긍정 에너지를 꾸준히 지켜왔다.

195p.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무기는 웃는 얼굴로, 웃는 얼굴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는 아무리 내상을 크게 입어도 언제나 웃는 얼굴을 짓는 걸 잊지 않는다.

337p. 창업 초기 문화와 창업 후기 문화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차이가 없습니다. 일에 아주 흥미를 느끼는 사람을 계속 찾아야 하고, 일을 잘 아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전에 아무도 해본 적이 없는 일을 할 때에는 배우려는 열의가 있는 사람을 찾아야지, 이 분야를 아주 잘 아는 사람을 찾아서는 안됩니다. 


채현 리뷰 : ★★★☆☆

#1. 처음에 마윈이 직접 쓴 책인지 알았는데, 알고 봤더니 마윈의 public speech 내용들을 옮겨 놓은 책이다. 그래서 중복되는 내용도 많고, 저자의 일관된 생각이 담겨 있다기보다는 그냥 내용이 좀 중구난방이다. 공개된 장소에서 강연한 내용이다 보니, 마윈의 솔직한 생각이라기보다는 그 시점에 대중/청중들에게 들려주어야 하는 이야기들을 하지 않았을까 싶어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 

#2. 특히 책의 후반부에 유명 인사들(특히 정치인들) 과의 discussion이 실려 있는데, 이 부분은 그냥 안 읽고 넘어가도 될 것 같다. 그냥 별 의미 없는 덕담이거나, 너무 일반론이거나. (혹은 내가 관심이 없는 분야여서 그럴지도)

#3. 그리고 책을 읽으려면, 알리바바, 타오바오, 알리페이, 알리윈이 뭐 하는 회사인지 미리 사전 조사를 좀 하고 읽는 것을 추천한다. 독자들이 이미 다 알 거라고 생각하고 툭툭 던지는데, 사전 지식이 없으면 이게 뭔 소린가 싶다. 그리고 이 회사들에 대해 아는 사람들은 각 회사들을 시작하게 된 동기, 어려웠던 점들, 그리고 어떻게 극복했었는지 와 같은 이야기가 궁금할 것 같은데, 그런 거 없음.

#4. 전체적으로는 조금 실망스러운 책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자" 마윈이 생각들이 묻어나는 부분에서는 공감도 많이 하고 많이 배웠다. "천하에 어려운 장사가 없게 하라"라는 짧은 미션을 전 직원들이 공유한다는 점이나, 직원 교육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 그리고 창업자는 언제나 긍정 에너지를 가져야 한다에서 공감 500점. 그런데 마윈의 경험에 따르면, 회사가 성장할수록 더 걱정이 많아진다고 하니, "언젠간 좀 편해지겠지?"라는 나의 꿈은 그저 헛된 꿈이구나 싶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