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http://www.yes24.com/24/goods/20398419


58p. 정직하게 말하라면, 난 여러분에게 장기 투자를 권하고 싶다. 장기 투자를 모든 주식 거래 중 최고의 결과를 낳는 방법이다. 단기투자자가 성공할 확률은 극히 낮다.

63p. 투자에서 손실과 수익은 분리할 수 없는 동전의 앞뒤와 같고, 투자자의 일생을 쫓아다닌다. 조금 과장해서 묘사하면, 성공적인 투자자는 100번 중 51번의 이익을 얻고 49번의 손실을 본 사람이다. 주식 거래에서의 손실(-)은, 실은 경험상으로 보면 수익(+)이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보면, 현재의 손실이 충분히 상쇄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112p. 주식시장의 이런 변덕에 대해 항상 냉정함을 유지하고, 왜 이렇게 변덕스러운지에 대해 어떤 논리적 설명도 찾으려고 하지 말라고 말이다.

131p. 내 생각으로는 중기적 주식 거래의 경향은 돈과 상상력이라는 요소가 경제 기초 지표보다 훨씬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자금이 있으면 심리적 요소 역시 언젠가는 긍정적으로 변한다. 

208p. "밀 가격이 떨어질 때 밀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사람은 밀 가격이 오를 때도 역시 가지고 있지 않다."

245p. 투자자는 1년 결산, 배당금, 시세, 영업 보고, 통계 등을 암기하고 있는 움직이는 백과사전이 아니다. 그런 것은 컴퓨터에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불러내서 보는 게 더 낫다. 참된 증권 거래 지식은 모든 상세한 것을 잊어버렸을 때 남는 그것이다.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게 아니라, 그것들을 이해하고 상관관계를 제대로 파악하며 그에 맞게 행동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289p. 전문 증권 거래인들이 하는 일의 95퍼센트는 사실 시간 낭비이다. 그들은 차트를 읽고 사업보고서를 보는 데 열중한 나머지 생각할 시간이 거의 없다. 이것이 바로 투자자에게 제일 중요한 것인데도 말이다. 산책 중에, 조깅 중에, 자전거 타는 중에, 비행기에서, 자동차에서, 식사 중에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중에도 나는 언제든지 생각할 수 있다. 그런데 이미 꽉 짜여진 교육만 받은 전문가들은 특정 분야에만 전문화되어 있고 거기서만 자신의 성공을 찾는다. 누구든 자신의 판단에 따라 독자적으로 생각하기만 한다면, 그는 일하는 시간에 상관없이 이미 90퍼센트의 동료를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주식시장을 단순히 수요와 공급, 금리, 채권, 환율 등의 지표뿐만 아니라 대중의 심리도 또한 주요한 역할을 한다는 부분이 흥미로웠다. 예전에는 주식시장의 빅브라더 같은 존재가 있어서, 누군가는 항상 이익을 보는 시장이 아닐까 했는데, 만약 명확하게 측정이 불가능한 대중의 심리 또한 가격 결정에 주요한 부분이라면, 빅브라더가 존재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물론 단기적으로는 일부 규칙을 찾고, 해석을 하고, 물량을 부어서 원하는 대로 시세를 끌고 나갈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그게 가능할까? 결국 개인의 입장에서는 돈을 빌리지 말고, 본인의 돈으로 우량주를 사서, 묻어놓고 원래 하던 일을 하면서 주식에 신경을 끄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답이 아닐까 싶다. 

이 책 자체는 너무 옛날이야기들이 많아서 확 와닿지는 않았다. 다만, 예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하게 적용되는 큰 원칙들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돌아보기도 적당하지 않았을까 싶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