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폰에서 YouTube를 즐겨라!

자, 간만에 또 생산적인 일입니다.

오즈폰으로 유명한 lh2300 (아르고폰)에는 실제 html을 해석할 수 있는 임베디드 브라우저(풀브라우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햅틱폰, 캔유폰 등과는 다르게, 플래쉬 파일도 직접 내려받아, 재생을 하는데, 아쉽게도 Flash 8, ActionScript 2.0까지 밖에 지원하지 못합니다. 뭐 Flash 8이라고 해도 왠만큼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그 중, 특히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들이 YouTube를 필두로 하는 동영상 서비스들일텐데요. lh2300의 경우, 다음tv팟, 엠엔캐스트 등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UCC 사이트인 YouTube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참 가슴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YouTube의 동영상 player 역시 ActionScript 2.0을 사용합니다. 실제, YouTube 동영상을 다른 곳으로 퍼간 다음, lh2300으로 접속하여 보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마 풀브라우저가 html에서 flash 부분을 만나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 같습니다. 이 점에서 착안하여, YouTube 오즈용 사이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YouTube 사이트에서 불필요한 JavaScript를 몽땅 제거한 다음, 딱 필요한 부부만 남겨서 풀브라우저에서 로딩 속도도 빠르고, 동영상 감상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http://ozs.kr/youtube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는, YouTube와 동일한 사용 scene을 보여주며, 검색, 카테고리 기능도 잘 동작합니다.


아래는 실제 동영상 감상 화면.. 아쉽게도 댓글 및 추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상업적 사용도 아니고,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좀 더 편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만든 사이트입니다만, YouTube에서 문제 제기를 할 경우에는, 사이트가 소리 소문없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ㅠ.ㅠ 제발 YouTube에서 귀엽게 봐주길..

ps) 주변 오즈 사용자들에게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ps2) 이 글은 출처를 밝히시고 퍼가셔도 좋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