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터툴즈 검색 vs구글 검색 (in 티스토리)
- 개발관련팁
- 2007. 3. 6.
예전에 블로그에 테터툴즈와 구글 사이트 검색을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놓았다. 구글 검색도 이용하고, 애드센스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돈도 버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오는 방법이었지만, 메일로 문의해 본 결과, 검색창을 마음대로 수정하는 것은 약관위반이라고 한다. 실제 구글에 관한 유명 블로그에서도 검색창을 약간 수정해서 사용하고 있으므로, 깡이 있는 블로거라면 그냥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고, 나처럼 소심한 블로거들은 애드센스는 제외하고 구글 무료 검색창 달기를 응용하기 바란다.
자, 이제 테터툴즈 자체 검색과 구글 사이트 검색을 비교해보자.
먼저, 구글이 내 웹사이트를 충분히 크롤링하고 있는 경우는 테터툴즈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준다.
테터툴즈를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게임'
차이가 있다면, 테터툴즈의 검색은 Database를 직접 검색하여 시간 순으로 관련 글들을 뽑아주고, 구글은 구글이 크롤링하고 있는 내용을 기반으로 우선순위가 높은 글들을 뽑아준다. 여기서 한 가지 차이가 발생하는데, 만약 구글이 내 웹사이트를 충분히 크롤링하지 못한 경우에는, 실제 관련글이 블로그에 있음에도 검색 결과가 없을 수도 있다.
테터툴즈를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한화 콘도'
구글을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한화 콘도'
물론 이러한 문제는 자신의 웹사이트의 인기도가 높아서, 대부분의 컨탠츠가 구글 안에 들어가는 경우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하지만, 이것 외에도 구글 사이트 검색을 사용하면 '키워드'를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예컨대, 테터툴즈는 검색어와 글제목, 글내용, 댓글 등을 비교하여 결과를 보여주므로 검색 정확도가 높은 반면, 구글의 사이트 검색의 경우, 전체 웹사이트 내용을 기반으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종종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내 블로그에서 '채현'이라고 검색하면, 테터툴즈는 35건의 정확한 결과를 찾아주지만, 구글의 경우는 블로그 제목 '채현님의 블로그'에서 '채현'을 구별하지 못하고, 전부 찾아버리기 때문에 검색결과 1,180개라는 의미없는 결과를 보여준다.
테터툴즈를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채현'
구글을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채현'
그렇다면 구글 사이트 검색이 테터툴즈에 비해 성능이 뒤지는 것일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먼저 구글의 장점인 파일 검색을 들 수 있다. 구글은 내 서버에 있는 ppt, doc, hwp, pdf등의 파일의 내용까지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주는 반면, 테터툴즈는 DB에 들어있는 순수한 plain text만을 검색해준다. 테터툴즈를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진료'
구글을 사용한 검색 - 검색어 : '진료'
위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구글은 내가 블로그에 글을 올리면서 첨부한 파일까지도 검색함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더 유용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검색 결과의 로딩 속도를 비교해보자. 다음은 웹사이트 로딩 속도 측정 사이트인 OctaGate SiteTimer를 사용하여 'search'에 대한 검색 결과에 대한 웹페이지 속도를 측정한 것이다.
그림의 스케일이 다르기 때문에 조금 보기가 애매한데, 구글의 경우 세계 최고의 IT기업답게 모든 페이지가 뜨기까지 1초도 채 안 걸리지만, 티스토리 서버에서 돌아가는 테터툴즈의 경우, 최종 페이지가 뜨기 까지 총 12.5초가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건 테터툴즈 서버마다 다를 수 있고, 스킨을 제외한 실질적인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까지는 약 2.5초 밖에 걸리지 않지만, 그래도 아무래도 검색 속도를 사용자에게 보여주는데 있어서는 구글의 압승이라고 볼 수 있다.
정리하자면, Database에 들어 있는 모든 글에 대해서 정확한 검색을 하고 싶다면, 테터툴즈 검색을 사용하는 것이 낫고, 첨부파일의 내용까지 포함하여 빠르게 검색을 하고 싶다면 구글 사이트 검색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