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폴더 vs 사용자,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

요즘은 저작권 업체들의 단속이 빡빡해져서 그런지, 웹폴더나, p2p업체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영화나 지상파 방송사의 컨텐츠들 대부분이 필터링 되고 있다. 초기에는 단순히 “해당 컨텐츠는 검색할 수 없습니다!” 라고 경고문을 띄우고, 검색을 막더니, 최근에는 합법적인 유료 컨텐츠를 바로 다운 받을 수 있는 길을 열어 두고 있다. 

요새는 무한도전이라고 검색해도 무조건 막지 않고, 합법적인 유료 다운로드 방법을 제공한다.

 

 
편당 500원으로 합법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토토 브라우저

궁극적으로는 이게 맞는 방향이고, 저작권자에게도 올바른 수익이, 웹 폴더 업체에게도 플랫폼에 대한 적절한 수수료가, 사용자들에게는 각자에게 맞는 다양하고 편리한 환경이 주어지니, 앞으로도 요렇게 발전해야 할 듯 싶지만..

막상 예전에 800 MB / (4~10 MB/원) = 80~200원을 주고 불법 컨텐츠를 저렴하게 내려 받는데 익숙한 일부 네티즌들은 합법 다운로드를 피해가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하기 시작했다.

동영상 필터링 방식은 사용자가 동영상을 서버에 업로드 하면, 웹폴더 업체가 각 동영상에서 signature 를 생성하고, signature 값이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과 일치할 경우, 유료 과금을 하는 방식이다.

1) 사용자들의 첫 번째 시도는, 업체가 동영상 signature를 생성할 수 없도록, 동영상을 압축을 해서 올리는 것이었다. 600~800 MB에 달하는 동영상 파일을 압축하게 되면, 실제로 압축 효율은 거의 없는 반면, 파일을 압축 하고 해제하는데 괜한 시간만 들게 된다. 업로더, 다운로더 모두에게 불편한 방식이지만, 압축 파일에 대해서는 업체가 동영상 필터링을 적용하지 못(안?) 했었기 때문에, 유료 결제를 피하는데는 꽤 괜찮은 방법이었다.


동영상을 압축하여 업로드 함으로써, 유료 결제 필터링을 피할 수 있었던 한 웹폴더 업체.

 

하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공유를 하며 합법 유료 다운로드를 피해가자, 웹 폴더 업체도 부담을 느꼈는지, 언제부터인지 압축되어 업로드 되던 파일에 대해서도 동영상 필터링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압축 파일에 대해, 서버에서 일일이 압축을 해제하고, 다시 동영상 signature를 만들거나, 압축된 파일 자체에 대해 signature를 생성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적용된 정확한 기술은 알 수 없지만, 서버에도 꽤 부담이 되었으리라. (= 웹폴더 업체의 비용 증가)

2) 그렇게 다시 불법 다운로드 방법이 막히자, 이번에 사용자들이 택한 방법은 2중 압축. 압축한 동영상을 다시 압축하는.. 그야 말로 CPU 낭비, 시간 낭비, 공간까지 낭비하는 무식한 방법이지만, 다행인지 불행인지, 아직까지 이렇게 두 번 압축된 동영상에 대해서는 유료 결제 딱지가 붙지 않고 있다.

  
압축 파일을 해제하면 다시 압축 파일이 나오는 이른바 이중 압축 파일 동영상

 

하지만 이 방법도 일시적인 방법일 뿐, 결국은 이렇게 올라온 동영상 파일들도 결국은 필터링이 될 수 밖에 없다. 앞으로의 진행 방향을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면,

저렴한 불법 다운로드를 바라는 사용자들은

  • 파일을 암호화 압축하고, 파일 암호를 공유
  • 파일을 재재재압축
  • 동영상에 워터마크를 삽입하여, signature 기반 필터링을 방해

등등의 기술적 발전(?)이 예상되고,

불법 다운로드의 온상이라는 사회적 편견과 법원으로부터의 책임을 면하기 위한 웹폴더 업체들은,

  • 압축 파일의 일부만 해제하여, 동영상 signature를 생성
  • 암호화된 압축 파일 업로드 금지

등등의 기술적, 정책적 방법으로 대응하지 않을까 싶다. 불법 다운로드 수익이라는 달콤한 유혹에 넘어간 일부 웹폴더 업체들이 사용자들의 꽁수에 대해 일부러 한 박자 늦게 대응하는 면도 있지만, 기술이 아무리 진보한다고 한들, 플랫폼을 나쁘게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끝까지 막을 수 있을까.

단지, 각종 꽁수들의 적용으로 인해 점점 귀찮아지는 다운로드 & 플레이 과정에 지쳐 (800 MB 파일을 두 번이나 압축 해제 하려면 죽어난다), “에이~ 차라리 500원 내고 만다!!” 라는 사용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합법 컨텐츠가 시장에 안착되지 않을까 한다. (물론 한 박자 늦게 나마, 지속적으로 웹폴더 업체들이 대응을 한다는 가정하에)

이건 어디까지나 내 추측이고, 과연 앞으로 창과 방패의 대결이 어떻게 진행될지.. 흥미진진하게 지켜보자. –,-

※ 관련글 : 웹폴더 다운로드 속도의 비밀

댓글(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