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맞수기업열전을 읽고

맞수 기업 열전

http://www.yes24.com/24/goods/3453150?scode=032&srank=1

평점 ★

국내 최강 기업의 라이벌전 그리고 비하인드스토리라는 거창한 부제 치고는 참으로 부족한 책이다. 지난 번에 대통령님 나와주세요! 책도 그렇고 왜 기자들이 쓴 책들은 이렇게 한결 같이 얕은지..

책 구성과 기획은 사실 크게 나쁘지 않다. “삼국지처럼 펼쳐지는 라이벌 승부사들의 이야기” 라던가 “대한민국 52개 최강 기업들의 생존전략백서” 라는 거창한 광고만 아니었다면 말이다.

산업별로 시장에서 1, 2등을 다투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내용을 흥미롭게 나열하고 있지만, 딱 거기까지다. 기업으로부터 제공 받았을 법한 일대기적 자료 (xx년에 창업을 했고, xx년에 회장님께서 비전을 가지고 oo산업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등등)만 있을 뿐, 각 기업들이 어떻게 살아 남았는지, 정작 1등과 2등이 어떤 경쟁을 벌였는지에 대한 저자의 분석은 거의 없다시피 하다.

각 기업들에 대해 자료를 요청하고, 정리하고, 경제 기사를 쓰면서 틈틈히 정리해 놓았을 것 같은 경제 관련 에피소드/상식들을 요소요소에 배치한 저자의 노력은 인정하지만, 이건 내가 보기엔 책이라기 보다는 신문 기사 모음에 가깝다. 그것도 분석 기사라기 보다는 “단신” 수준의 기사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