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4에서 영상통화는 그럼 무료인거니?

아이폰4에 관해 흥미로운 것 한 가지는, 영상통화를 WiFi를 통해 지원한다라는 점이다. 지금까지 기사를 통해 파악한 바로는, 다른 WCDMA 폰과는 다르게, 아이폰4끼리만, WiFi가 되는 지역에서는 영상통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만 아직까지 수신자와 발신자 모두 아이폰4를 갖고 있고 무선랜(WiFi)에 접속돼야만 영상통화가 가능하다.

출처 : 서울경제신문 <아이폰4 “하드웨어ㆍ소프트웨어 모두 최강”>

그런데 아무리 뒤져봐도, 이 영상통화가 무료인지 유료인지 알 수가 없다. WiFi가 되는 지역에서만, 그리고 아이폰끼리만 된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애플에서 독자적인 영상통화 application을 제작하여, 아이폰에 탑재한 것으로 보이는데.. 그럼 VoIP (KT용어로는 SoIP가 되는 건가??) 개념으로다가, 당연히 공짜일 거 같기는 하다.

그런데 통신사 입장에서 보면, 이게 통신사 영상통화는 물론, 음성통화 시장까지 죽일 수 있는 녀석이다 보니, 그리 쉽게 ok를 했을 거 같지도 않다. 어차피 영상통화야 버린 카드이니 그렇다 쳐도, 음성통화는 아직까지 통신사의 주수익원이니 만큼 그리 쉽게 내줄 수는 없을 것이다.

WiFi 지역에서만 동작하는 영상통화 앱이라는 점에서, 통신사 음성통화와는 다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어차피 영상통화 앱에서 옵션 몇 개만 조절하면 음성통화와 다를 바가 없을 테고, WiFi 존이라는 한계조차,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팔릴 것으로 예상되는)스마트폰에 무료 VoIP 통화 앱이 기본 탑재되었다는 점에서 생각해보면, 여전히 통신사에서 충분히 위협적이다.

기존 통신사와의 관계에서 rule breaker라는 명성을 들어온 애플조차, 초기 VoIP 관련 앱들을 앱스토어에서 차단하고, 구글의 VoIP 앱인 Google Voice의 앱스토어 등록을 거부 해 구글과의 사이가 껄끄러워 진 바 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추정해 보건데, 기술적으로는 아이폰4의 영상통화는 당연히 무료일 거 같지만, 정책적으로 과금을 할 거 같기도 하다. 그런데 국내 아이폰4 관련 기사를 아무리 찾아봐도 답을 찾을 수가 없다.

그래서 해외언론에서 iphone4의 facetime 이 무료인지를 검색해보려는 찰나!! 점심시간이 끝나가고 있다 –.-;; 누가 검색해서 좀 알려줘..

※ 22시에 추가. 아무도 댓글을 안 달아주길래, 퇴근 후, 자체 해결 중.. T.T

먼저 첫 번째 뉴스.

Ultimately that may be the true breakthrough with FaceTime. By making video calling free, guaranteeing decent service quality, and integrating it directly into the phone-call screen on the iPhone, they may not be selling the first video calls in the USA - but they may be selling the first solution that average consumers feel they can actually use.

번역 : 영상 통화를 무료로 만들고, 적당한 서비스 수준은 보장하고, 아이폰의 전화 발신 화면에 직접 걸 수 있게 함으로써, 애플은 미국에서 영상 통화를 처음으로 판 것은 아니지만, 평균적인 소비자들이 쓸만하다고 느끼는첫 번째 영상 통화 솔루션을 파는 것일 지도 모른다.
출처 : http://www.pcmag.com/article2/0,2817,2364801,00.asp

그리고 두 번째 뉴스.
iPhone 4.0 (with OS = iOS 4) has two cameras, including one front cam for a live streaming FREE video calls (video chat or video conferencing) over WIFI to WIFi,

번역 : 아이폰4는 WiFi를 통한 무료 영상 통화 (영상 채팅 혹은 영상 회의)를 위한 전면 카메라를 포함하여 두 개의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 
출처 : 
http://androidboss.com/apple-iphone-4-0-free-face-time-video-calls-over-wifi-iphone-4-to-iphone-4/

마이너 신문사 한 곳과 블로그 한 곳에서 영상 통화가 무료라고 적고 있긴한데, 이상하게 언론사에서는 영상통화가 무료라고 적은 곳이 없다.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free video call 이라고 공표했으면 충분히 기사화 될 만한 내용인데 (preload 된 무료 VoIP 어플이라니!) 아직 해당 내용이 없는 것으로 보아,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무료라고 하지는 않았나 보다. (애플 홈페이지에도 video call 이 무료라는 내용은 없음)

그리고 facetime을 시연하는 아래 영상을 보면, 먼저 이통사의 3G망을 통해 음성통화를 연결한 뒤, 영상 통화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듯하다.


그리고 아래 뉴스를 보면, 내 생각이랑 비슷한 말을 적어놨는데,
 Currently, video calling is limited to WiFi, meaning that you would initiate a call over your carrier's network and must also be connected to a WiFi hotspot or router to activate FaceTime. 

번역 : 현재는 영상통화는 WiFi로 제한되어 있다. 무슨 말이냐면, FaceTime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이동통신사의 망을 통해 통화 연결을 하고, 아이폰이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출처 : 
http://pocketnow.com/tech-news/video-video-calling-on-iphone-4-facetime
즉, FaceTime은 음성통화가 연결된 상태에서만 실행되는 옵션 같은 개념이라는거.. 3G망을 쓰는 음성통화에서 WiFi를 통한 영상통화로 넘어 갔을 때, 과연 음성통화를 종결하느냐, 아니면 계속 연결을 맺고 있느냐에 따라 과금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1) 애플이 FaceTime이 무료라고 광고하지 않은 점
2) 메이저 언론사 중에 FaceTime이 무료라고 적은 곳이 없다는 점
3) 애플이 그래도 그동안 이통사의 최소한의 밥줄은 건드리지 않았다는 점

에서 볼 때, 아이폰4에서는 영상통화는 음성통화 요금에 준하는 과금이 될 것 같다.

자, 그럼 결론! 기술적으로는 아이폰4에서 WiFi를 통한 "무료" 영상통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정황상 과금을 할 것 같다. 정확히는 출시가 되어 봐야 알 듯 함.

※ 2010. 6. 23 추가합니다.
6/14에 블로터닷넷에 게재된 <아이폰4 '페이스타임'은 커플요금 킬러?>라는 기사에 facetime이 완전무료라고 적혀있길래, 기자님께 메일로 소식의 출처를 문의 해 보았습니다. 출처는 애플코리아라고 하며, 제가 제기한 의문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답변 해 주셨네요.
페이스타임은 어플 형태가 아니라 아이폰 통화메뉴와 주소록 메뉴에 포함된 형태로 나왔습니다. 

애플 설명에 따르면 음성통화중에도 페이스타임 메뉴를 누르면 심리스하게 연결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3G 연결 후 페이스타임이 접속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합니다. 

페이스타임에 접속하는 방식이 음성통화중에 전환하거나 주소록에서 연결하는 두 가지 방식이다보니 잡스가 시연한대로 전화연결했다가 페이스타임 버튼을 누르는 리뷰가 많은 듯 합니다. 
아마도 아이폰4에서 영상통화는 무료가 맞는 듯 합니다. ㅎㅎ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