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9.0(파이)에서 리멤버 발신자 명함정보 보기 (임시 해결책)

명함관리 앱인 리멤버를 유용하게 잘 활용하고 있었다. 스마트폰 시대가 되면서, 비즈니스맨을 노린 킬러앱 중 하나가 명함 관리 분야였는데, 다른 명함관리 앱들이 OCR(광학 문자인식) 기술로 삽질을 하고 있을 때 (당연히 100% 정확도가 안 나옴) 사람이 직접 입력한다는 신선한 발상으로 혜성처럼 등장하여.. 핸드폰으로 명함을 찍으면, 전문 타이피스트가 한 땀 한 땀 각종 정보를 입력해주어 만족도가 매우 높았던 앱. 아직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설치해서 사용해 보시길!

안드로이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kr.co.rememberapp

아이폰 : https://itunes.apple.com/kr/app/id840553277

리멤버 앱의 큰 장점 중의 하나가, 전화가 오면, 내가 기존에 저장한 명함을 뒤져서 저장된 명함 정보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관계로 명함을 받은 사람을 일일이 주소록에 저장하자니, 개인 주소록이랑 섞이게 되어 불편하고, 그렇다고 저장을 안 하자니, 전화가 왔을 때, 누구인지 바로 파악이 안 되어서 또 불편한 점이 있는데, 이 부분을 절묘하게 해결해 주는 기능이었다. (과거형)

전화가 오면, 상대방 명함 정보를 보여준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9.0(파이)부터 구글의 권한 관리가 빡빡해진 덕분에, 리멤버는 '전화이력'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받지 못했고, 더 이상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하필이면 최근에 폰을 안드로이드 파이가 기본 탑재된 갤럭시 S10+로 바꾼 관계로, 이 기능의 부재가 뼈아팠는데..

공지 전체를 읽어보니, 묘한 표현이 눈에 띈다.

https://support.rememberapp.co.kr/hc/ko/articles/360019421134

명함 중에 발신자의 전화번호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휴대폰의 '전화 이력'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한데, 최근 Google의 프라이버시 보호 정책이 강화되면서 리멤버는 더 이상 이 권한을 사용할 수 없다는 통지를 받았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가장 유용하게 이용하는 기능 중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다방면으로 해결책을 모색해왔습니다만, [전화 수신 시 상대방 명함정보 표시] 기능이 앱의 핵심 기능이 아니기에 허용해줄 수 없다는 Google 측의 최종 답변을 받았습니다. (안드로이드 9.0 미만의 OS는 해당하지 않으며, 종전과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9.0 이상의 최신 휴대폰(갤럭시s10, 노트9 등)에서는 2019년 3월 19일자 업데이트 버전부터 [전화 수신 시 상대방 명함정보 표시]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2019년 3월 19일 업데이트 버전부터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2019년 3월 19일 전 버전을 쓰면 가능하다는 얘기? 그래서 혹시나 싶어서 리멤버 고객센터에 "혹시 2019년 3월 19일 이전 버전을 APK로 제공해 줄 수 있는지?" 문의를 하였고,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다.

요약하자면, 

  1. 기존 리멤버 앱을 삭제
  2. APK를 직접 다운 받아서 설치
  3. Play 스토어에서 앱 자동 업데이트 선택 해제

이렇게 하면 기존처럼 내가 기존에 저장 해 둔 발신자의 명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오예~ 단점이 있다면, 앞으로 업데이트될 리멤버 앱의 최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 나처럼 최신 기능보다는 발신자 표시가 더 중요하다면, APK를 직접 설치해 보자.

아래는 리멤버로부터 메일로 전달받은 apk 파일이다.
https://drive.google.com/file/d/1gHCLNoSKXaNM884xzzqe8WAOyKCq3fkc/view?usp=sharing

혹시 위 링크로 다운받은 APK로 설치하기가 찝찝하신 분들은 help@rememberapp.co.kr 리멤버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여, apk를 전달받아 설치하면 된다. 부디 리멤버가 구글과 잘 협의해서 최신 버전에서도 권한을 받고, 정식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