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S10+ 펌웨어 변경하기

최근에 리브모바일로 통신사를 변경했는데, 딱 한 가지 아쉬운 점이 기존 단말기가 KT 단말기였는데, 리브모바일은 LG U+망을 쓴다는 점. 어차피 통신사별로 하드웨어는 동일한 것으로 알고 있어서, 주파수나 이런 문제는 없지만, 통신사망과 단말기 펌웨어가 다른 경우, 교통카드 앱을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딱히 막을 이유는 없을 것 같은데, 뭔가 어른들의 사정이 있지 않을까..)

그래서 예전에 갤럭시 단말기의 통신사 펌웨어를 바꿨던 경험이 기억이 나서, 찾아보니 S10 시리즈가 처음에 나올 때는 기존 방법으로 타 통신사 펌웨어 변경이 막혀 있었지만, 최근에 능력자분들의 도움으로 제한을 풀었다고 한다. 심지어 이제는 펌웨어를 교체하기 위해 초기화를 할 필요도 없다. 그냥 쓰던 폰 그대로 통신사 부분만 변경할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은 더 정리해두신 블로그 분의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고..

https://m.blog.naver.com/ematik/221655414688

몇 가지 부가적으로 첨언을 해 보자면,

1. ebay에서 samkey 라이센스(?)만 구매하면, 나머지는 크게 어렵지 않다. 실제 내가 사용한 비용은 딱 7800원 정도. 뭐 그것도 어렵다 싶으면 저분에게 유료로 요청을 하는 걸로~

2. 내가 samkey를 구매한 판매자는 여기였는데, 왠지 주기적으로 URL이 바뀌는 듯하다. 혹시 접속이 되지 않으면, https://www.ebay.com 에 접속해서, samkey 라고 검색한 다음, Price + Shipping: lowest first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한 다음, 가장 가격이 낮은 업체 중에서 판매 숫자 혹은 buyer satisfaction 이 많은 업체를 하나 고르자. 

3. 보통 구매하고 몇 시간 안되어서 메일 혹은 ebay 메시지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로 id와 password를 보내준다.

이렇게 물어보고는
핵심만 포함하는 참으로 간결한 메시지를 받았다. ㅎㅎ

4. 안드로이드 10으로 변경된 이후, CSC 변경에 크레딧 1개만 사용된다고 한다. 그렇지만, 판매자가 보통 3개 단위로 팔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3개를 구매해야 한다. 

5. 특별히 통신사 선호도가 없다면 (예를 들어, T전화의 통화 녹음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SKT 펌웨어로 가야해!) 그냥 자급제폰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한다. 향후 어느 통신사 알뜰폰을 쓰더라도, 교통카드 이슈 등이 없고, 통신사의 기본 앱들이 없어서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