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모바일로 번호 이동 후 사용기 - 안 쓸 이유가 없다.

첫 직장이 LG유플러스라 LG를 쓰다가, 아이폰을 쓰기 위해 KT로 갔다가, SK planet으로 옮기면서 SK를 쓰다가, 창업을 하면서 특별히 메이저 통신사를 쓸 이유를 찾지 못해, CJ헬로모바일(지금은 LG헬로모바일)의 알뜰폰을 쓰기 시작했다. KT망을 사용했던 헬로모바일 무제한 서비스는 (당연한 이야기지만) 데이터 품질의 차이는 크게 못 느끼지 못했다. (부족한 게 있다면 그것은 KT탓..) 멤버십 서비스는 거의 없다시피 했지만, 데이터&통화 무제한 가격이 부가세 포함 월 3.3만 원이라, 동일 KT 요금제와 월 2만 원 이상 가격 차이가 난 덕분에 안 쓸 이유가 없는 선택이었다.

깜빡하고 사진을 못 찍어서 출처는 이 분 사진으로 대신! https://www.instagram.com/p/B6PKS6tlS4g/

그렇게 2년 넘게 헬로모바일을 잘 쓰던 와중에 카카오톡으로 열심히 광고를 하던 Liiv M(리브모바일)을 보니, 월 2.2만 원에 데이터와 통화 무제한 요금제를 쓸 수 있다는 것이 아닌가!  뭔가 숨은 함정이 있는 게 아닐까 열심히 들여다봤는데, 기존 헬로모바일 알뜰폰과 큰 차이가 없는 무제한 구성에 정말 가격만 낮췄다. 그래서 실제 번호 이동을 해서 일주일쯤 쓴 느낌으로 정리를 해 보면,

1. 리브모바일은 KB(국민은행)가 만든 알뜰폰 업체다. 아마 KB는 통신사업 자체의 이익에는 큰 관심이 없고, 이를 이용하여 기존 주력 비즈니스인 금융사업의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게 아닐까 싶다.

2. 실제로 KB 계좌로 급여이체를 하고, KB카드를 쓰고, 카드 결제 계좌를 KB로 등록하고, KB 은행 등급이 높으면, 통신 요금을 할인해 주도록 설계를 해 놨다.

요런 조건이 붙어 있긴한데, 2020년 3월까지 가입하면, 이런거 무시하고 걍 4.4만원 -> 2.2만원으로 할인 해 준다. 

3. 다만, 12개월간은 프로모션으로 2번 조건을 무시하고, 무조건 4.4만 원에서 2.2만 원을 할인해서 월 2.2만 원으로 해 준다. 헷갈리면 안 되는 게 12개월 동안은 2번 조건과 프로모션이 중복으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2.2만 원에서 KB 계좌로 급여 이체를 한다고 다시 깎아주지는 않는다는 뜻.

4. 대신 KB 카드로 이체를 하면, 6개월 동안 추가로 5천 원을 할인해 주는 것은 중복해서 적용이 된다. 즉, 6개월 동안은 월 1.7만원에 무제한 요금제를 쓸 수 있다. (이래도 남는 게 있니..?)

5. 아마 12개월 후에도, 4.4만 원으로 올리지는 못할 것 같고, 의미 없는 할인 항목(예를 들어, 그냥 KB에 계좌가 있거나, KB카드를 쓴다면 정도의 약한 조건)을 넣어서 다른 알뜰폰처럼 무제한 기준 3.3만 원 정도에 맞춰 주지 않을까 싶다.

6. KB카드가 없다면, 토스 앱에서 toss KB국민카드를 발급해 보도록 하자. 1년간 KB 카드 결제 이력이 없는 사람이 신청할 수 있고, 3월 31일까지 카드를 발급하고, 8만 원을 사용하면 현금 8만 원을 지급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7. LG U+ 망이라 통화품질은 LG와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부가서비스 사용은 좀 제한적인데, 이것도 정 안되면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홈페이지에는 없지만, 부가서비스도 적용을 시켜주긴 한다.

8. 서울지역은 홈페이지에서 오후 3시 전에 신청을 하면 당일 퀵으로 받을 수 있다. (퀵 비용 무료) 유심을 받아서 폰에서 간단한 인증을 하고, 홈페이지에서 개통 버튼을 누르고, 유심을 장착하면 번호 이동 완료. 유심이 오는 동안 전화 못 쓰고 그런 건 없다.

9. 국민은행 계좌가 없다면, 더 좋다. 3/2 기준으로 국민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이 3/31까지 비대면 앱을 통해서 계좌를 만들면, 현금 1만 원을 그냥 준다. 자세한 건 https://kbliivtalktalk-bankopen.emforce.co.kr/ 여기 참조.

계좌만 만들어도 1만원을 주는 대인배 KB

10. 고객센터 앱이 없어서 좀 불편할 수 있는데, 어차피 무제한 요금제라 특별히 고객센터 앱에서 사용양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없다. 정 필요하면 모바일 웹을 즐겨찾기로 등록 해 두고, 필요할 때만 확인하면 된다.

11. (알뜰폰을 처음 쓰는 사람들에게) 본인인증 아무 문제없으니 걱정하지 말자.

12. 아이폰인 경우 별 문제가 없지만, 안드로이드의 경우, LG유플러스 출시 단말이거나 자급제 폰이면 티머니 교통카드 기능을 문제없이 쓸 수 있다. SKT 거나 KT 폰인 경우, 펌웨어를 바꾸는 수고를 해 줘야 하는데, 갤럭시 s10+인 경우, 이렇게 바꾸면 된다. 

13. SKT/KT/LGU+ 에서 온 가족 할인으로 묶이는 것보다, 차라리 리브모바일 프로모션이 훨씬 낫지 않을까 싶다. 일단, 가격이 말이 안 되게 싸고, 무엇보다 약정이 없다. 통화 품질이 맘에 안 들거나, 통신사의 어둠의 경로 장려금을 받아서 핸드폰을 싸게 바꾸고 싶다면 언제든지 상황에 따라 다시 통신사를 옮기면 된다. 위약금이 없다.

14. 2020년 3월 31일까지 개통을 해야 12개월 프로모션을 적용 해 준다고 하긴 하는데, 원래 2월 말까지였다가 한 달 연장된 거라.. 또 연장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쫄리니 일단 이동할 생각이 있다면, 3월이 되기 전에 가입하자) 가입 페이지 : https://www.liivm.com

15. 정리하면, 개별 이벤트들을 조합하면, 12개월 동안 무제한 요금제를 (2.2 * 12 - 1 - 0.6 * 6 - 8)/12 = 1.15만 원/월에 쓸 수 있다. 다른 이벤트를 빼고서라도, 부가세 포함 월 2.2만원이니 안 쓸 이유가 없다.

댓글(8)

  • 감사합니다
    2020.03.18 18:1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국민은행 통장이 있어야 가입할 수 있나요?

    • 2020.03.19 00:39 신고

      네. 그런데 신분증 있으시면 모바일로 쉽게 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 Tim Bae
    2020.06.07 22:39

    14. 번의 예언(? ㅎ 예상!)이 적중하셨군요 ㅋ (뭐 4.번의) 5000원 캐시백 혜택은 이전의 6개월에서 3개월로 줄었지만 암튼 이번달까지는 총요금 50%할인이 (코로나 특수를 노려? ㅋ) 연장이 됐으니 바꿔볼까 고민중입니다. (1.번 및 4.번의) 통신서비스 자체의 수익에는 KB는 관심이 없다는 블로거님의 의견에 대동감입니다. 얼마전 1000명에게 1년 요금 무료! 이벤트를 보고 그런 느낌이 팍 오더군요. 물론 꽝손인 저는 또 꽝이었지만 ㅠㅠ 1000명안에 들기위해 새로 KB계좌 개설만 수천에서 만단위까지 된다면 그만한 이벤트 효과가 있겠습니다. 사실 2.2만원/mth * 12 mths * 1000 = 2억6천4백만원의 이벤트 비용 자체도 명실상부 국내 no.1 금융지주사인 KB에겐 껌값이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ㅎ

    각설하고, 현재 kt M 모바일 10(+10)GB 월 2.2만원에 엘포인트 2천원주는 요금제 쓰고 있는데 . . . (어차피 다쓰지도 못하고 버리는 ! )통화 200분이 괜히 그놈의 ㅎ 무제한이 아니라고 기분이 좀 꺼림직했는데... 사람욕심이 끝이 없다고 (블로거님의 가입 유도에도 성공했던 ㅎ)까똑 채팅방 상단 로얄박스 광고창 ㅋ 에 하루가 멀다하고 광고를 때려대는 KB립M 덕에 맘이 많이 흔들리긴 합니다.

    아직 마지막 한가지 걸림돌이 kt LTE망 vs. lg LTE 망 품질인데 . . . 뭐 한번 써봤다가 영 맘에 안들면 다시 돌아가면 되니까 요 ㅎ (올해 유심 구입비만 얼마가 될라고 ㅋ) 정리 잘 되있고 통신적/금융적으로 필요한 정보만 추려놓으신 텍스트/캡쳐 정말 잘 읽고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0.06.08 01:22 신고

      오 좋은 정보를 찾으셨다니 다행입니다. 저도 처음엔 KT에서 LG로 넘어올 땐 좀 걱정을 했는데, 제 결론은 어차피 거기서 거기다.. 건물에 따라 망을 타는 경우가 좀 있긴한데, 특별히 KT가 좋다, LG가 좋다 라고 얘기는 못하겠어요.

  • Tim Bae
    2020.06.07 22:45

    아무래도 상업성이 농후한 N사 블로그 들 읽다가 다음 티스토리를 접하면 인터넷의 공유정신에 충실한 것 같아 마음이 편합니다 ㅎ 돈은 안되도 카카오 김의장님이 다음의 레거시한 서비스들은 될 수 있으면 계속 유지해 주시면 좋겠네요 ㅋ (다음 클라우드 지못미 ㅠㅠ)

    • 2020.06.08 01:23 신고

      저도 글쓰기 연습 & 정리하는 연습 겸 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긴한데, 정말 직접적인 ROI만 따지면, 딱히 도움이 안되긴 합니다. ㅎㅎ

  • Tim Bae
    2020.06.07 22:56

    (아 그리고 . . . 4.번의

    즉, 6개월 동안은 월 1.6만원에 무제한 요금제를 쓸 수 있다.

    에서 월 1.6만원은 월 1.7만원으로 바꾸시기 바랍니다 ㅎ 숫자 6이 너무 많아서
    헷갈리셨던 듯 합니다 ㅋ)

    • 2020.06.08 01:24 신고

      오.. 암산 실패였네요. ㅋㅋ 수정 완료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