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전쟁 : 대세는 Webkit 엔진!
- 브라우저
- 2009. 2. 12.
Webkit이란 웹 페이지를 해석하고, 그려줄 수 있는 open source 렌더링 엔진으로, 현존하는 렌더링 엔진 중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며,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2009년 1월을 기준으로 전체 웹 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출처 : Net Applications 자료
IE, Firefox, Safari 등이 사실 상 전 세계 브라우저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언급된 전 세계 브라우저 강자들은 각자의 렌더링 엔진을 기반으로 모바일 플랫폼용 브라우저 역시 개발 하고 있다. 1위부터 살펴보면
- MS IE Mobile 6
MS는 Windows Mobile에 기본 IE Mobile이라는 브라우저를 탑재한다. 기존 IE Mobile과는 다르게, IE Mobile 6는 Desktop 수준의 브라우징을 지원한다. JavaScript와 Ajax, 심지어는 Adobe Flash Lite 3.1 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향후 Windows Mobile에 기본 탑재 될 경우, 시장에 상당한 impact를 줄 것으로 예상되나, 아직은 개발 버전이다.
에뮬레이터 다운로드
- Firefox Fennec
Firefox의 모바일 버전인 Fennec은 Linux 단말인 Nokia의 N800/810에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최근 Windows Mobile 버전이 공개되었다. Fennec 역시 여전히 alpha 버전 수준이다.
- Safari
Apple의 Mac OS에 기본 탑재된 Safari는 iPhone, iPod touch에도 탑재되어 있다. 잘 알려진 대로, Safari는 Webkit 기반이며, 유려한 UI와 함께 뛰어난 브라우저 성능으로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 Chrome
Google에서 개발한 새로운 브라우저 Chrome 역시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 이다. Android에도 Mobile Chrome이 탑재되어 있다.
- Opera
Desktop 브라우저에서는 별 힘을 쓰지 못하는 Opera지만, 모바일 시장에서는 일찍이 Opera Mobile을 출시하여, 시장에서 상당한 인정을 받고 있다.
즉, 전체 브라우저 시장의 1~5 위 브라우저 중, 모바일 플랫폼에서 상용화 된 브라우저 엔진은 Webkit과 Opera의 Presto 엔진이며, 이 중 Safari와 Chrome이 Webkit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Webkit의 뛰어난 성능과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안정성을 나타낸다고도 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브라우저 외에도
- Nokia의 OSS Browser
S60 Browser로도 알려진 OSS Browser는 S60 플랫폼에 탑재된 기본 브라우저로, Webkit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http://opensource.nokia.com/projects/S60browser/
- Bolt Browser
Bitstream 사는 Webkit 기반의 Bolt Browser를 개발하여 현재 close beta test를 진행하고 있다.
http://boltbrowser.com/
- Palm Pre
Palm Pre에는 webOS라는 새로운 개념의 OS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 OS의 기반이 바로 Webkit이다.
http://www.palm.com/us/products/phones/pre/
- Iris Browser
현재 Windows Mobile 및 Windows CE에서 사용할 수 있는 Iris Browser 역시 Webkit 기반이다.
http://www.torchmobile.com
SquirrelFish Extrem, V8 등의 획기적인 JavaScript 엔진을 통한 빠른 JavaScript 처리 등,
다양한 면에서 앞서 나가고 있는 Webkit 엔진. 이외에도 전세계 개발자들이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성능을 개선하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브라우저, 특히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브라우저 대세는 Webkit이 아닐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