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go Video Calls (탱고 비디오 콜) 사용하기

언제쯤 나오나 하고 있었는데, 결국 나왔다.

 

Tango Video Calls 전화 수신 화면. 3G/WiFi를 가리지 않고, 음성/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일단 장점을 읊어보면,

  1. 안드로이드 – 아이폰간 무료 음성/영상 통화 가능
  2. WiFi 외에도 3G에서도 통화 가능
  3. 아이폰 기준으로, 어플이 꺼져있더라도 전화 수신 가능
  4. 심플한 UI
  5. 아이폰의 전화번호부에 서로의 번호가 등록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친구 추가

이에 비해 단점은,

  1. 한글 지원 미비 (당연하게도 메뉴 및 설명은 다 영어이며, 전화번호부에서 한글 지원도 제대로 안됨)
  2. 한국 휴대폰 번호 인식 오류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한국 번호 인식 문제로 인해 친구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삽질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어플을 꺼놨더라도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장점이 다른 모든 단점을 커버하는 듯.

기존 VoIP 계를 주름잡고 있었던 Skype 어플과 비교해보면, Skype 어플이 켜져 있거나,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고 있어야지만, 전화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백그라운드로 돌고 있는 Skype 어플이 battery eater라는 소문이 많아, 대부분이 Skype 어플을 꺼 놓는 관계로, 언제나 어디서나 전화를 걸고 받는 데는 좀 문제가 있다.

그에 비해 새로 나온 Tango 어플은 초반에 친구 등록을 하는 것이 좀 귀찮긴 하지만, 일단 등록만 되면 데이터 통신(3G/WiFi)을 통해 언제라도 무료로 상대방에게 전화를 연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 아이폰 기준 Tango Video Calls 사용법 

  1. 앱스토어에서 Tango Video Calls라고 검색해서 어플을 다운받고 설치
  2. 회원 가입을 누르고, 미국(+1) 대신 대한민국(South Korea + 82)을 선택
  3. 자신의 전화 번호 중 010번호를 제외한 번호를 입력 (010-1234-5678일 경우, 12345678을 입력) 010을 포함한 자신의 번호를 입력 (Tango 서버 수정으로 이제 기존 010 번호도 잘 인식합니다) (010 대신에 10만 입력해도 됩니다)
  4. 이름은 되도록 영문 이름으로 입력
  5. 이메일은 써도 되고 안 써도 됨

이러면 기본적인 탱고 설정은 끝남. 그리고 친구를 추가하기 위한 방법

(※ 2010/10/15에 추가합니다. 탱고 서버 수정으로 010을 제외한 번호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전화부를 수정할 필요는 없고, 아이폰 전화번호부에 번호가 등록되어 있는 친구가 해당 번호로 Tango에 가입할 경우, Tango Contact에 추가됩니다. 카카오톡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 프로필에 010을 제외하고 가입하신 분들은 프로필을 수정하세요.)

  1. 위 프로세스대로 친구도 Tango 어플을 설치하고, 010을 제외한 번호로 가입시킬 것
  2. 내 전화번호부 (아이폰의 연락처)에서 친구를 선택하고, 편집을 누른 다음, 친구 번호에서 010 번호를 제외하고 새로운 번호 추가로 입력. (친구 번호가 010-5678-1234인 경우, 기존 번호는 그대로 두고 새로운 집전화 혹은 직장 전화로 5678-1234를 추가로 입력)
  3. 마찬가지로 내 친구도 자신의 전화번호부에 010 번호를 지운 내 전화번호를 추가 입력
  4. 서로의 연락처 항목에 010 번호를 제외한 번호 입력이 완료되면, 탱고 Contacts란에 자동으로 친구가 추가됨 (즉, 010을  포함한 번호가 unique id가 되는 개념)

좀 복잡하긴 한데, 이렇게 한 번 추가를 하고 나면 이제 바로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음. 다시 한 번 말하지만, Skype와는 다르게, 어플의 실행 여부와는 상관없이 상대방에게 전화를 걸 수 있다. 전화 수신 시에는 아이폰에 메시지가 뜨게 되고,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통화가 연결된다.

아이폰에서 어플의 실행여부와 상관없이 전화를 수신하는 화면

새로운 어플이 나왔으니, 기존의 강자인 Skype나 Fring 역시도 이러한 방식으로 전화 수신이 가능하도록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되면 정말 앞으로 이동통신사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 물론 고객 입장에서는 땡큐지만 :)


FAQ)  혹시나 해서 적어보는 질문/답변

Q) 상대방에게는 내가 뜨는데, 나에게는 상대방이 안 뜬다.

A) 케이스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 내 전화번호부에 추가된 010을 제외한 번호와 상대방이 프로필에 입력한 번호가 동일한지 확인한다. (상대방이 대한민국을 고르지 않았거나, 010을 포함한 번호를 입력하면 안됨)
  • 상대방이 프로필에서 대한민국을 골랐는지 확인한다.
  • 아이폰의 연락처에서 기존 연락처를 편집하는 대신,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고 상대방 번호의 010을 제외한 번호를 입력하고 저장한 다음, Tango를 실행한다.
  • 위 모든 사항을 확인하고 테스트 해봤는데도 안되는 경우는, 탱고 서버 오류로 판단하고 기다린다. -_- (실제로 이런 경우도 있었습니다. T.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