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1. 오늘도 잡담으로 때워볼까.. 요즘 이런 저런 이유로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있다. 쓰고 싶은 말은 많지만, 공개된 공간이다 보니.. 좀 자제를..

#2. LG전자를 떠나며 CEO에게 남긴 글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나의 평가는 공감 반, 안 공감 반 정도? (사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로 이슈를 받을 만큼 insight가 뛰어난 글은 아니라고 본다 )

아이디어를 조사하고 싶은데, 사이트가 막혀서 안 된다는 예가 ucloud.com 이라니. ucloud.com 은 어찌 보면 웹하드 같은 서비스이고, 회사에서 막는다고 해도 사실 크게 할 말이 없는 사이트이긴하다.

보안 vs 효율성은 언제나 양면성을 가지고 있고, 결국 기준을 어떻게 가져가느냐의 문제인데, 내가 보기에 ucloud.com을 막는 것은 지나친 보안이라기 보다는 어느 정도 납득할만한 수준의 보안이라는 것..

차라리 보안을 위해 모든 문서 문서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수행하는 암호화로 인한 기회 비용이 크다고 주장했으면 어땠을까 싶다. (이거 안 해 본 사람은 모르는데, 은근히 스트레스다)

공감했던 점은, 윗선에서 내려온 지시사항은 누구도 반대하지 않고, 일사천리로 통과된다는 것. 그나마 이게 제대로 된 방향이라면 다행이지만,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언제나 옳을 수는 없는 법인데. 아무도 거기에 대해 감히 지적할 수 없는 경직된 조직 문화라는 게 참..

그리고 아무도 하지 않는 무언가 새로운 걸 시도해 보려면, “그게 정말 되는 거라면, 1등하는 회사, 전세계의 뛰어난 벤처 기업이 왜 시도하지 않았겠나” 라는 뿌리깊은 패배주의는 정말 견디기 힘들었다. 나는 LG전자가 아닌 다른 회사였지만, 예전 회사를 다니면서 뼈저리게 느낀 점 한 가지는, 반드시 1등 하는 회사를 가야겠다는 생각. (그래서 지금 회사로 이직!) 1등하는 회사는 적어도 저런 말도 안 되는 딴지는 안 걸릴 것 아닌가.

하여간, 예전 기억이 급 생각나서 주저리 주저리 써 봤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