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취득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시험 No. 3

DL 5 Korean (Rev 5/2006) English (REV. 2/2006)

응시일 : 2007/7 장소 : Redwood City DMV

난이도(개인적인 평가임)

* : 상식이 있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

** : 약간의 교통 상식이 있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수준

*** : 상식으로는 풀 수 없는 수준

  1. 21세 이상의 사람이 혈중 알코올 농도 (BAC) ______ 이상인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
    - 0.08% - 100분의 8 퍼센트
  2. 다음 중 DMV에 5일 이내에 통보해야 하는 경우는 언제입니까? (**)
    - 차량을 매도하거나 양도할 경우
  3. 고속도로 가장 오른쪽 차선에서 운전할 때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진입 램프에서 합류하는 차량을 예상해야 한다.
  4. 다음 중 다른 차량을 추월할 수 없는 경우는? (**)
    - 누군가가 도로에 진입하거나 건너려고 하는 곳에서
  5. 다른 차량의 오른쪽 뒤를 따라갈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운전자의 사각지대에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위험하다.
  6. 대형 트럭이 속도가 떨어지고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
    - 길거나 가파른 언덕길을 올라갈 때
  7. 더운날 비가 오기 시작할 경우 도로가 가장 미끄러울 때는? (***)
    - 처음 몇 분간
    (오답 : 몇 시간째 계속 비가 올 때
               비가 그친 후)
  8. 고정된 적색등에서 우회전할 수 있는 경우는? (*)
    - 달리 게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일단 정지한 후에만
  9. 황색 도로 표지판이 경고하는 내용은? (***)
    - 앞쪽에 도로 공사자 또는 공사 장비가 있음
  10. 다음 중 회전 신호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항상 차선 변경 신호를 보내는 것이 좋은 습관이다.
  11. 캘리포니아의 모든 차량 운전자는 다음 중 어떤 경우에 자신의 혈액, 호흡, 뇨의 알코올 농도 측정을 위한 화학적 검사를 받기로 동의합니까? (*)
    - 경찰의 요구를 받을 경우
  12. 교통량이 많을 때 고속도로 차선을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다른 차량의 속도를 늦추므로 교통 체증을 악화시킨다
  13. 진행 방향으로는 단 한 개의 차선 밖에 없는 도로 주행 시 많은 차들이 차선을 이탈하여 당신을 추월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분기점(turnout area)을 이용하여 다른 차량들이 추월할 수 있게 한다.
  14. 오르막길에서 오른쪽 연석 옆에 주차할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앞 바퀴를 왼쪽으로 돌려 놓는다
    (해설 : 브레이크가 풀렸을 때 바퀴가 연석에 걸려 정지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연석이 없는 경우에도, 최악의 경우 차도 보다는 인도로 굴러 가게 앞바퀴의 방향을 정합니다.)
  15. 다음 중 도로에 안전하게 진입하는 방법은? (*)
    - 진입하기에 충분한 간격이 생길 때까지 기다린다.
  16. 고속도로 진입 시 통행 차량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 모든 미러를 점검하고 고개를 돌려 확인한다.
  17. 황색 실선으로 분리되는 것은? (*)
    -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 차량
  18. 다음 중 아동 승객용 고정 보호장치 (restraint system)가 필요하는 경우는? (***)
    - 몸무게가 55파운드인 5세 아동
  19. 도로가 폭우로 젖어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앞차와의 간격을 넓힌다.
    (오답 : "2초" 안전간격(following distance) 원칙을 사용한다. -> 비가 오면 간격을 넓혀야 합니다.)
  20. 금지 표진판이 없는 한 합법적으로 U턴할 수 있는 경우는? (**)
    - 녹색등이 켜져있는 교차로에서
  21. 고속도로 가장 왼쪽(빠른) 차선에서 서행하는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다른 운전자들을 짜증나게 하고 화나게 만드는 일이다.
  22. 운전 시 차선에서 자전거가 없는지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하는 이유는? (**)
    - 자전거가 사각지대에 숨어 있어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23. 경전철 차량과 도로를 공유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경천절 차량의 통과를 위해 신호등이 바뀔 수 있으므로 모든 신호등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답 : 경전철 차량의 바로 옆 차선은 이용할 수 없다.
               신호등이 없는 교차로에 경전철 차량이 다가올 때에는 그 앞에서 회전할 수 있다.)
  24.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을 운전할 때 어떤 위치에 앉아야 가장 안전합니까? (***)
    - 운전자 핸들에서 최소 10인치 떨어진 곳에
  25. 헤드라이트는 언제 사용해야 합니까? (***)
    - 다른 사람을 보거나 다른 사람에게 내가 잘 보이지 않을 때는 언제나
    (오답 : 일몰 전 1시간 부터 일출 후 1시간까지
                최소 2마일 앞이 보이지 않을 때는 언제나)
  26. 편도 4차선 고속도로에서 가장 오른쪽 차선으로 주행 중 이 표지판이 눈에 띄었다면 다음 중 옳은 것은? (*)
    <표지판  : LANE ENDS MERGE LEFT>
    - 앞쪽에서 오른쪽 차선이 왼쪽으로 합쳐질 것이다.
  27. 드라이브웨이로 좌회전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데 맞은편에서 방향지시등을 켠 차량이 다가온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상대 차량이 회전을 시작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회전한다.
    (오답 : 상대 운전자가 우회전 신호를 보내는 경우에 한해 회전/ 좌회전 신호를 보내는 경우에 한해 회전)
  28. 흰색 지팡이를 들고 있거나 맹인견을 동반한 보행자에게 양보해야 하는 경우는 언제입니까? (*)
    - 언제든지
  29. 황색등에서 안전하게 정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조심스럽게 교차로에 진입한 후 계속 진행하여 길을 건넌다
    (오답 : 어떤 경우라도 교차로 진입 전에 정지해야 한다.
                교차로에서 차량을 정지시킨 후 조심스럽게 후진한다.)
  30. 각각 2차선이 있는 양방향 도로에서 좌회전을 시작할 때의 위치는? (*)
    - 주행 방향의 왼쪽 차선
  31. 경찰차가 경고등을 번쩍이고 사이렌을 울리며 따라올 때 정지하라는 경고를 무시하고 속력을 내 달아나다가 한 사람이 심각한 부상을 당하게 될 경우 어떤 처벌을 받게 됩니까? (***)
    - 주 교도서에서 5년 징역
    (오답 : 100달러 이상의 벌금)
  32. 이 도로 표지판의 의미는? (**)
    - 앞쪽에서 오른쪽 차선이 끝남
  33. 이 도로 표진판의 의미는? (**)
    - 앞쪽에 "T" 자형 교차로 있음
  34. 이상적인 주행 조건을 위한 최고 속도 제한의 의미는? (**)
    - 현재 사용중인 도로나 고속도로에 게시된 속도
    (오답 : 어떤 속도든 나와 내 차가 안전할 것으로 느껴지는 속도)
  35. 다음 중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
    - 한 차량이 전체 교통 흐름에 비해 빠르거나 느리게 진행한다.
  36. 교차로를 건너는 중 응급 차량이 사이렌을 울리고 경고등을 번쩍이며 다가오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교차로를 계속 통과하여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정차한다.
    (해설 : 사이렌을 울리는 응급차량을 발견할 경우, 응급차량이 원활하게 지나갈 수 있도록, 기본적으로 차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정차해야 합니다. 하지만, 교차로를 건너는 경우에는, 우선 교차로를 지난 다음, 오른쪽으로 차를 정차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교차로를 막으면 안 됩니다.)

나머지 KOREAN SIGN TEST(14문항)의 경우, 영어만 읽을 수 있으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DMV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Office를 찾은 다음 ( http://www.dmv.ca.gov/fo/regions/california.htm ),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고 가세요. 예약을 하지 않으면, 1~2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예약을 하는 경우, 최소 1주일 전에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는 항상 예약이 차 있습니다.)

아, 그리고 필기시험은 4시 30분 이후에는 시험지를 주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처음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 $27을 내야 하고,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에는 실기시험 (Behind Wheel Test)를 치러야 합니다. (800) 777-0133 에 전화를 걸어서 예약을 하거나, DMV에서 임시 면허를 받을 때 예약을 하세요.

실기 시험에 한 번 떨어질 경우, 필기 시험 없이 두 번 더 응시할 수 있으나, 한 번에 $6 씩을 더 내야 합니다. 실기 시험을 세 번 탈락하면, 필기시험부터 다시 응시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을 통과한 후, International Driving Permit이 있는 경우에는, 한국운전면허증과 함께 (반드시 한국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합니다) 제시하면, Instruction Permit (21세 이상의 캘리포니아 면허가 있는 사람이 동승을 해야만 운전 가능) 대신에 Temporal Permit (혼자서 운전 가능)을 발급하니 참고하세요.

* DMV에 자동차 등록하는 법 *
California Driver's License가 없더라도 차를 구입하여 DMV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비자에 따라 다를 수 도 있음) J-1비자의 경우는, DMV에서 면허 시험을 신청하면, 시험 탈락 여부와는 상관없이 License number를 발급해 주는데, 이 번호를 사용하여 차를 등록시켜 줍니다. 시험에 응시하지 않고도 차를 등록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 국제면허(International Driving Permit)으로 보험 등록하는 법 *
국제 면허로도 보험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험 회사 대부분은 license number를 요구하기 때문에 가입이 힘들지만, http://www.progressive.com 에서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가능합니다. progressive 역시 제가 전화로 문의했을 때는 캘리포니아에서는 국제면허로 보험 가입이 안 됐다고 하던데, 막상 온라인으로 가입하니 되더군요.
가격도 저렴하고, 사고가 났을 때 보험처리도 잘 해 주니 걱정 말고 가입하세요. ^^ (전화로 사고처리할 때 한국인 통역관도 불러주더군요. 감동;)

그리고 아래는 제가 면허 시험 공부할 때 도움을 받았던 자료들입니다. 혹시라도 시험 문제가 바뀔지도 모르니 기초를 튼튼히 하고 가세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