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브라우저용 지도 서비스, 오즈맵 오픈
- 통신회사이야기
- 2008. 4. 14.
지금까지 본인 스스로를 디자인 감각이 없는 엔지니어라고 생각해 본적이 없으나, 이번에 몇 개의 서비스를 만들면서 확실히 느꼈다. 난 디자인 감각이 없다. --;
주말 동안 아이디어를 떠 올려서 일요일 저녁과 오늘 작업을 한 끝에 터치웹폰 (아르고폰)에서 쓰기 적합한 지도 서비스를 만들었다.
기존의 네이버맵 지도 서비스도 충분히 훌륭하지만, 드래그&드랍이 지원되지 않는 풀브라우저에서는 지도를 이동시킬 수가 없었다. 그래서 상단에 대빵 큰 네이게이션 버튼을 달고, 풀브라우저에서 클릭이 쉽도록 전체적인 입력폼과 글자 크기도 수정하였다.
네이버 OpenAPI를 사용했는데, 처음에는 풀브라우저에서 지도 이동 속도가 너무 느려서 도저히 쓸 수가 없었다. 찾아보니 지도를 이동시키는 함수 자체(pan())가 지도를 부드럽게 이동시키느라 상당한 삽질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부드러운 이동을 버리고 discrete한 이동으로 바꿨더니 꽤나 쓸만한 맵 서비스가 탄생했다.
위치 검색도 네이버 OpenAPI에서 지원하는 주소변환 서비스가 너무 제한적이라,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 한 결과를 받아와서, 적절하게 분석하여 뿌려준다. 그래서 이제 스타벅스 GS타워, 아웃백 강남점과 같은 검색 결과도 멋지게 찾아서 보여준다. 밖에서 급히 데이트 코스를 찾을 때 매우 유용할 듯 :)
테스트를 위한 본인이 쓰시고 있는 아르고폰을 대여해 주신 이대리님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해 주신 팀장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 오즈맵 서비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다.
http://ozs.kr/map/
ps) 많은 리뷰 부탁드립니다~ :)
ps2) 이 글은 퍼가셔도 좋습니다~~ 여기저기 많이 퍼다 날라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