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DMA가 CDMA 업그레이드라고?
- 통신회사이야기
- 2008. 5. 21.
요즘 기자들은 정말 공부를 하고 기사를 쓰는 건지 아니면 그냥 추측으로 기사를 쓰는건지.. 특히 전자신문 타이틀을 달고 publish되는 쇼핑저널 버즈라는 곳. 뭐하는 곳인지는 자세히 모르겠으나, 종종 잘못된 내용의 기사를 당당히 송고하는 것을 많이 봤는데, 이번엔 좀 지적해야겠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1952705
먼저 3세대 이동 통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3세대 이동 통신, WCDMA(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는 3세대 이동통신 기술 표준의 하나로 기존 CDMA 기술을 업그레이드한 방식이다.
ITU에서 IMT-2000이라는 표준을 정했고, 이 표준을 실제로 구현하면서 3GPP에서 정한 규격이 W-CDMA다. 3GPP는 유럽과 일본 주도로 결성된 표준화 단체로써, W-CDMA는 기존 비동기식 통신 방식인 GSM에서 업그레이드 된 방식이다. 3GPP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 주도로 결성된 표준화 단체인 3GPP2에서는 동기식 통신 방식인 CDMA를 업그레이드한 CDMA2000이라는 규격을 만들었지만, 3G의 대세는 W-CDMA로 흘러가는 중이다.
정리하면, GSM -> W-CDMA, CDMA -> CDMA2000 으로 진화된 것이다. 이름이 비슷하다고, W-CDMA를 CDMA에서 업그레이드 된 방식으로 생각하면 안된다. -_-;
기사를 다시 꼼꼼히 읽어보니 내용은 참 좋은데, 저렇게 앞부분으로 헛발질을 하니 기사의 신뢰도가 확 깎인다. 좀 더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취재를 하고 기사를 써 줬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