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인치 LCD모니터가 25만원??
- 리뷰
- 2008. 8. 24.
자자, 이번엔 모니터 구매다. 대략 20~22인치 LCD + TV 기능이 되는 모니터를 사려고 알아봤다. 랩돌이 시절 우리 랩 하드웨어 살림을 도맡았던 인욱이에게 우선 자문을 구하고 기본적인 정보를 얻었다.
우선 Full HD를 1:1로 매핑하기 위해서는, 1920 * 1080 해상도를 지원해야 하는데, 현재 22인치 제품에서는 이 해상도가 구현이 안되고, 23인치 제품부터 저 해상도를 지원한다고 한다. 한데, 23인치 LCD 제품이 별로 없으므로, 24인치 제품을 중심으로 알아봤다.
다음으로 패널. TN이니, S-IPS니 뭔가 잔뜩 있는데, 1층에 모니터를 두고, 복층에서 TV를 보려면, 시야각이 넓어야 한다고 한다. TN의 경우, 시야각이 160도 밖에 안 나오기 때문에 좀 불안하고, 178도까지 지원한다는 S-IPS를 선택.
에누리에서 24인치 + S-IPS + TV 지원으로 찾아보니 의외로 제품이 별로 없고 가격이 비쌌다. 그러던 중 갑자기 찾아온 깨달음 한 가지.. 어차피 난 IPTV를 이용할건데, 굳이 모니터에서 TV를 지원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모니터에서 TV를 지원한다는 얘기는, 모니터에 셋톱박스가 포함되어 가격이 비싸진다는 얘긴데, 생각해보니 IPTV를 사용할 때 매달 장비 임대료를 내는 장비 이름이 바로 셋탑박스였다.
오호라.. 확신을 기하기 위해 메가TV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메가TV의 몇몇 셋톱박스(삼성SMT-H6172, 휴맥스TS-110)들은 아예 모니터를 위해 RGB 출력을 따로 지원하기도 한다.
http://mymegatv.com/html/deviceguide02_2.asp
즉, IPTV는 사용할거면, 굳이 TV를 지원하는 모니터를 살 필요가 없는 것이다. 브라보~
그렇게 다시 검색을 하던 중에, 비티씨정보통신에서 만든 ZEUS7000 241MS(S)라는 모델이 눈이 갔다. S-IPS 패널에, 24인치 와이드 화면. 1920 * 1200 해상도로 Full HD 지원.
HDMI 케이블은 물론, 별도의 D-SUB RGB 케이블을 지원하기 때문에 IPTV와의 연결도 문제 없어 보였다.
무엇보다도 끌린 것은 바로 가격. 다른 사이트는 최저가가 35만원인데, 유독 한 사이트만, 25만원에 팔고 있었다.
가격을 실수로 적어둔 것도 같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일단 구매하고 카드 결제 완료 ^^; 자, 이제 월요일까지 기다려보자. 음하하
* 좀 전에 전화왔는데, 죄송하다면서 취소처리 해 준단다 -_-; 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