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생도 유가환급금 신청이 가능할까?

지난 번 대학원생의 세금환급에 이은 또 다른 대박 예상! 지난 번 세금 환급의 경우도 아래와 같이 적은 금액이지만, 가계에 큰 도움이 되었다. 과연 이번에도?

뉴스를 꾸준히 보아온 사람들은 알겠지만, 올해 처음 생긴 이 유가환급금 제도란 유가 상승으로 인한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든 제도로써, 07년 총 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 근로 소득자, 07년 종합소득금액 2400만원 이하 사업소득자 등을 대상으로 6~24만원을 일괄 지급하는 단순하면서도 화끈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가끔 명박 대통령이 이렇게 인생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도 ㅡ.ㅜ)

대략적인 표는 아래와 같다.

대부분의 대학원생들이 RA, TA, 장학금 등의 명목으로 받는 돈은 3,000만원 미만 일텐데 (설마 더 받는 사람도?? –_-) 위 표에 따르면 총급여액 3,000만원 미만 근로자에 해당되어 무려 24만원의 유가환급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포스텍의 경우, 학교에서 주는 76만원 (정확한 금액은 가물가물)의 기본급은 소득으로 안 잡히고, 추가로 근로비 형태로 받은 월급의 경우, 소득으로 잡혀서 소득세를 떼고 주는데, 이는 소득공제를 통해서 환급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때, 소득으로 잡힌 금액이 기타소득으로 분류되어 유가환급금이 나오는 듯 하다.

아직 100% 확실한 정보가 아니므로, 우선 국세청 유가환급시스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의 소득을 조회해 보자.

1. http://refund.hometax.go.kr 접속

2. 좌측 상단에 소득조회 클릭

3. 근로소득자 클릭

4. 회원가입 & 로그인

5. 주민등록번호 입력

6. 2007년 귀속 소득금액 조회

7. 근로소득자 제출용 자료보기 클릭 

8. 인쇄하여, 원천징수의무자(학교)에 제출(10월)하거나, 11월에 본인이 직접 유가환급홈페이지에서 ‘전자신청’ (졸업생)

 

본인의 경우, 위와 같이 종합소득이 약 120만원으로 잡혔고, 유가환급금이 24만원이 나온다고 되어 있다. 아직 학교에 적을 두고 있는 대학원생들은 원천징수의무자(학교)에 10월까지 유가환급금 신청의뢰서를 제출하면 11월에 일괄 지급된다고 한다.

나처럼 졸업하여 회사를 다니고 있는 경우가 조금 애매한데, Q&A를 통해 추측해 보건데, 2008년 11월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10월에 회사를 통해 신청하면 될 것 같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덤으로 나온 정보 )
산업기능요원도 유가환급금 지급 가능!

※ 참고 사이트)

국세청 유가환급시스템 홈페이지
http://refund.hometax.go.kr/index.jsp

유가환급금 Q&A 1
http://nts.korea.kr/nts/jsp/nts1_branch.jsp?_action=news_view&_property=a3_sec_1&_id=155316117&currPage=1&_category=

유가환급금 Q&A 2
http://nts.korea.kr/nts/jsp/nts1_branch.jsp?_action=news_view&_property=a3_sec_1&_id=155316126&currPage=1&_category=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