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큐 테스트 샘플과 정답, 그리고 해설

어제 갑자기 무슨 바람이 불어서 인터넷에서 IQ test를 찾아서 풀어봤다. 덴마크의 멘사 회원인 Anders Ditlev Jensen 이라는 분이 만들어서 공개 해 놓은 무료 테스트인데, 40분 정도면 다 풀 수 있다. (물론 마지막에 몇 문제는 정말 어렵다 -.-)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한 번 풀어보시고..


http://www.iqtest.dk

다 풀고 나면, 자신의 현재 IQ를 추정해 주는데, 난 뭐.. 예전에 중학교 때 봤던 IQ Test랑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당췌 내가 맞춘 문제가 맞았는지 틀렸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인데, 당연하게도 답은 알려 주지 않는다. 하지만 내가 누구인가. 그래도 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엔지니어 아니겠는가. Flash 파일 어디엔가 답이 숨겨져 있지 않을까 하는데 맘에 추적을 시작했다.

우선 첫 페이지의 플래쉬에서 English를 택하면, http://www.iqtest.dk/testEnglish.swf 파일로 넘어간다. 해당 파일을 다운 받은 다음, Flash Decompiler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action script 소스를 볼 수 있다.

action script 소스를 잘 들여다보면, 아래와 같이 정답이 변수에 숨겨져 있다! Olleh!!

svarArray = Array(D,F,B,G,A,H,B,E,H,A,C,F,B,D,H,E,F,C,E,D,G,A,B,H,B,A,H,G,E,A,D,E,G,G,C,F,H,F,B);


몇 가지 어려웠던 문제들과 내 맘대로 풀이를 제공하니 한 번 풀어보시라~~


22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D, 가로 줄에 포함된 도형 element들이 동일하다.  백색 큰 사각형, 백색 큰 원, 흑색 작은 원, 흑색 작은 사각형. 세 번 째 줄에 나타나지 않은 것은 백색 큰 사각형이므로 정답은 A


23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B, 패턴에 의해 바깥 부분은 큰 삼각형, 안쪽은 흑색 점이 와야한다. 가로 줄을 보면 내부 점은 두 개 씩, 외부 점은 하나 밖에 없는데, 셋 째 줄에 이미 외부 점이 존재하므로, 흑색 점은 삼각형 내부에 있어야 한다.

 
25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B, 내부 점들은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90도씩 회전하고 있으며, 가로 줄에 백색 점이 두개, 흑색 점이 하나씩 있다.


26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A, 가로 두 번 째 줄 점 세 개를 중심으로 선분 세 개가 clockwise로 회전하고 있다.


29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E, 누군가 명쾌한 해답 좀 -0-

 
33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G, 가로 줄에 존재하는 모양들은 동일하고, 방향만 바뀜.

 
34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G,  내부 점의 갯수와 외부 점의 갯수가 서로 상쇄되어 세 번 줄 원 내외의 점의 개수로 나타남


36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F, 해석이 좀 애매한데.. 첫번 째 행에서는 옅은 회색 블럭이 1, 2, 3개가 존재하고, 두 번째 행에서는 검은 색 블럭이 1, 2, 3개가 존재하므로 마지막 행에서는 짙은 회색 블럭이 1, 2, 3개 존재해야 하므로, 답에는 짙은 회색 블럭이 두 개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정답 후보는 E, F. 각 행을 잘 살펴보면, 블럭 개수가 3, 2, 2개 인 블럭 색이 하나씩 존재하는데, 이때 긴 블럭(3개 짜리 블럭)은 항상 누워 있다. 셋 째 행에서 3, 2, 2개 블럭 색은 검은 색이고, 검은 색 블럭이 누워 있는 F가 정답.


37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H, 검은 색 사각형은 체크 보드 모양으로 점점 커지고 있고, 흰색과 검은 색 원들은 우측으로 한 칸 씩 움직이고 있다. 움직이다가 검은 사각형을 만나면 가려져서 안 보이고, 검은 사각형으로 한 번 가려진 이후에는 색이 바뀐다. 그러므로 정답은 H

 
38번 정답은 마우스로 긁어주세요 : F  해석 불가 -0-

 
대망의 39번. 정답은 긁어서~ B : 해석이 좀 억지스러운데, X→O, O→▲, ▲→X 로 바뀌고, 전체 열이 우측으로 한 칸 움직이고(세 번째 열은 첫 번째 열로), 첫 번 째 열만 한 칸 씩 밑으로 내려온다. (세 번 째 행은 첫 번째 행으로 돌아감)

 

※ 모든 문제의 저작권은 http://www.iqtest.dk 에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