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출근해서, 주말 동안 돌려 놓은 결과가 나를 반겨 주겠지~ 라는 즐거운 마음으로 컴퓨터를 켰다. 그런데 이게 웬걸. 중간에 오류를 내면서 프로그램이 뻗어 있는게 아닌가. –_-; 이때부터 고난의 시작이..
오류는 의외로 쉽게 풀렸다. Java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Util class를 믿었었는데, 그게 말썽이었다. (나중에 시간이 되면 자세히 적기로 하자) 뚝딱뚝딱 고치고, class에 통계를 위한 변수 몇 개를 추가하고, 함수 몇 개를 깔끔하게 refactoring 한 다음, 프로그램을 실행했더니 결과를 한 10개 뱉어 내더니 프로그램은 묵묵무답.
컴파일 오류가 있는 것도 아니고, 실행이 안되는 것도 아니고, 예외를 던지지도 않고, 실행하다 그냥 혼자 멈춰 버리는 돌아버리는 상황 –_-; data set을 몇 개 바꿔 가면서 해 봐도, 딱히 규칙이 있는 건 아니고, 적당히 수행하다 뻗어 버리는 거다. 열심히 디버깅을 해 보니, DB 관련 부분에서 sql 몇 개 이상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침묵하는 현상을 발견했다. 간신히 원인은 찾았지만, 내공이 얕은 Java 에서 대체 멀 잘못했는지를 알 수 없어, 온갖 괴실험을 하며 해결책을 찾고 있을 때..
옆 자리에서 한 숨을 푹푹 쉬는 내가 딱해 보였는지, 과장님 등장.
“왜, 뭐가 잘 안되요?”
“Java에서 DB에 쓸 때 이렇게 쓰면 안되요? ㅠ.ㅠ”
잠시 코드를 들여다보시더니,
“아~ 이게 thread pool 에서 얻어오는 거라 이렇게 쓰면 안되고, 따로 따로 써야 해요”
한 방에 해결 ㅜ.ㅜ 과장님 만세 ㅠ.ㅠ/~~ 알고보니 함수를 refactoring 하면서 바꾼 구문에서 문제가 발생한 거였다. 흑흑.. 몇 시간 삽질한 걸 과장님은 한 번에 발견!! 이래서 초보는 고생이야, 고생. 난 언제쯤 초보의 길에서 벗어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