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도 이제 우리 고객사
- Diary
- 2015. 1. 24.
일단 급하게 날림으로 팀 블로그에 자랑했음.
로그를 확인 해 보면,
2014년 10월 16일에 삼성 스토어에서도 첫 로그가 수집되었고,
2014년 11월 03일에 첫 테스트가 시작되었고,
2014년 11월 06일에 삼성 스토어 http://www.samsung.com/sec/shop/ 에 우리 추천이 적용되었다.
로그를 수집한지 채 한 달도 안 되어 사이트에 적용되었으니, 추천이 적용된 대기업 치고는 매우 빠르고, 우수한 사례(대기업은 보통은 매우매우매우 느리다!) 라고 할 수 있겠다.
추천이 적용되고 얼마 후에 삼성 홈페이지가 개편되니 개편 이후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좀 도와 달라기에 처음에는 http://docs.recopick.com 에 문서화가 잘 되어 있으니 이거 보고 알아서 하라고 했다가, 결국 일정 부분 비용을 받고, 이런 저런 도움을 주기로 했었다.
그래도 삼성은 다른 모 대기업들과는 다르게 우리가 열심히 만들어둔 공개된 문서들과 API들을 바탕으로 은근 개발을 잘 했다. (물론 몇 가지 요구사항들이 있기는 했지만) (웬만해서는 들어주지는 않았다) (우리도 바빠서..)
1월22일이 삼성닷컴 전체 개편이었는데, 고객사 개편 때문에 밤에 늦게까지 남아서 작업하고, 아침에 또 일찍 일어나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하느라 살짝 힘들었으나, 막상 개편 후에 전체 홈페이지에 적용된 걸 보니 은근 뿌듯하다. (삼성이 생각보다 이쁘게 적용했어..)
그리고 정말 재미있었던 건, 우리 회사 경영XX팀에서 오늘 걸려온 한 통의 전화.
“XX추진단 보고 사항 중에 삼성닷컴에 추천이 제공되었다라는 내용이 있던데 이게 뭔가요?”
우리는 삼성이고 아니고 간에 그냥 one of customer 중에 하나였는데, 확실히 이름 값이 좋긴 하구나. 이럴 줄 알았으면 삼성에 좀 더 잘해줄걸..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우리 팀이 짱이지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