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의 글쓰기 화면은 구리다


티스토리의 글쓰기 화면

티스토리가 다음으로 완전히 인수된 이후, 내가 기억하기로 적어도 글쓰기 화면에 대해 major 업데이트가 된 적은 없었다. 반면 경쟁사인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SmartEditor3.0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등,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해 왔다.


네이버 블로그의 SmartEditor3.0 글쓰기 화면
(다른 것도 좋지만, 일단 브라우저에서 클립보드로 복사된 이미지를 바로 붙여넣을 수 있다!)

네이버와 다음의 개발자의 인원수 차이를 생각 해 보면, 다음을 향해 모든 영역에서 네이버 수준을 맞춰 달라는 건 무리다. 다음이 한정된 개발 자원을 바탕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에 대해 별 불만은 없다.

더군다나 티스토리 글쓰기의 경우, 대안도 있었다. BlogAPI를 이용하여 외부 글쓰기 툴을 연동할 수 있었기 때문에, Open Live Writer (기존 Windows Live Writer), MS Word 2007  등 사실 기존 웹 보다 훨씬 쉬우면서도 익숙한 UI로 간편하게 포스팅을 편집하고 업로드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지난 201612뜬금없이 티스토리에서 BlogAPI 기능이 종료되어 버렸다.  덕분에 이제 포스팅에 이미지를 포함하려면, 기존에는 PC에서 캡쳐를 한 뒤, 붙여넣기 한 번으로 되던 일이 캡쳐 -> 그림 파일로 저장 -> 티스토리에 업로드 -> 글쓰기 화면에서 배치와 같은 불편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게다가 맞춤법 검사라도 한 번 하려면, 글을 워드 같은 곳에 복사/붙여넣기 한 다음, 맞춤법 확인을 하고 다시 글쓰기 화면으로 옮겨야 한다.

조금 어이가 없는 것은 티스토리가 BlogAPI를 종료하면서 공지한 이유이다.

1. BlogAPI는 보안에 취약하다. -> 미안하지만, Wordpress, 네이버 블로그 등 타 서비스들은 BlogAPI를 멀쩡하게 잘 지원을 하고 있다. 다른 서비스들은 보안에 민감하지 않아서 BlogAPI를 계속 지원하는 것일까?

2. BlogAPI 대신 오픈 API로 대체할 수 있다. -> 기능적으로는 대체가 가능할지 몰라도, 실질적으로는 불가능하다. 그래도 표준이 존재하였던 MetaWeblog API 를 버리고, 다음의 독자 규격인 오픈 API로 대체된 셈이기 때문에, 이를 연동할 수 있는 툴이 없다. 이미지를 포함하여 쉽게 포스팅을 편집하여 업로드할 수 있는 유의미한 툴 중에, 다음의 오픈 API를 지원하는 툴이 존재하는지 의문이다. 

일단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를 하긴 했지만, 아마 이미 없애 버린 기능은 다시 살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고, 나도 정말 오랫동안 잘 활용해왔던 티스토리 대신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로 옮겨가는 것을 고민하고 있다. 다른 걸 다 떠나서 글을 쓰는 것이 너무 불편해 졌기 때문이다. 콘텐츠 제작자들이 불편해서 하나 둘씩 타 서비스로 옮겨가면, 결국 티스토리 자체 경쟁력도 떨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텐데, 과연 다음이 무슨 해법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하다당장 국내에서 대부분의 유입이 네이버 검색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네이버 블로그 대비 상대적으로 유입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티스토리가 기능 측면에서도 밀려 버리면 누가 티스토리를 사용하고 싶어 할까?

내 맘대로 한 줄 결론: 그러니 생각이 있다면, 일단 BlogAPI 기능을 다시 살려달라!!



ope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