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자료 하나 뚝딱 완성
- Diary
- 2018. 10. 10.
코코워크 최 이사님께서 코트라에서 하는 <스타트업 해외 진출 대전>이라는 행사를 하는데 20분만 발표를 맡아줄 수 있냐고 하셔서 발표 시간이 짧으니, 큰 부담이 없지 않을까라는 마음에 승낙을 했었다. 아직 우리 회사가 해외에서 성공했다고 하기에는 부담이 좀 되니, <한국 1위 네이티브 광고 플랫폼의 인도네시아 진출기> 라는 제목을 일단 제출했다. (선제출 후 내용 고민하기 ㅋㅋ)
준비가 잘 되어 있으면 발표를 하는 건 큰 부담이 없는데, 막상 발표 자료를 만드는 순간에는 항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좀 미리미리 시작하면 나을지도 모르겠는데, 언제나처럼 거의 막판에 시작을 하다 보니 시간에 쫓기고, 그래도 시간 내서 오시는 분들에게 정보를 최대한 잘 전달해야겠다는 부담감에.. -.,- (보통 컨퍼런스를 가서 발표 내용이 부실한 연사들에 대해 혼자 속으로 많이 투덜거리면서 기준이 높아진 것도 원인이다.)
그래도 그나마 이번 발표는 이야기할 거리가 많아서 좀 다행인 편이다. 정말 발표할 거리도 없는데, 어쩌다 보니 발표는 해야 하는 상황이고, 발표 시간은 50분 이러면 정말 답답함을 이루 말할 수가 없는데.. ㅋㅋ (스트레스는 발표할 내용의 소스 양에 반비례하고, 발표 시간에 비례하는 듯하다.) 그래도 시간이 좀 더 있으면, 듣는 사람들이 더 이해하기 쉽도록 텍스트로 되어 있는 부분들을 시각화를 해 주고 싶은데, 거기까지 하기에는 여력도 없고, 그 정도 컨퍼런스도 아닌 것 같아 패스~
해외 시장에 진출하면서 해외사업팀과 경영지원팀이 고생하는 걸 옆에서 많이 봐와서 그나마 내용을 채울 수 있어서 다행이었다. 혹시라도 다음에 발표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진출기" 이런 거 말고, "해외 진출 성공기" 이런 걸로 발표를 할 수 있도록 노력 해 보겠음!
행사 주소는 여기.. https://event-us.kr/kotrastartupteam/event/2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