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공부하기

미래를 위한 재테크 공부를 시작했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의 정의는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 정도의 부를 축적한 사람"이다. 과연 내가 생각하는 부자에 내가 다다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1~2 달 뒤면 사회로 나가는 예비 직장인으로써 무지한 상태로 돈을 굴리기가 싫어 책을 사서 공부를 시작했다.

많은 재테크 방법이 있겠지만, 우선 처음 택한 것이 바로 주식이다. 부동산은 아직 자산도 부족하고, 투자철학(이랄 것도 아직 없지만)도 안 맞는 것 같아, 요즘 붐이 되고 있는 주식을 골랐다.

오늘 하루 종일 시간을 내서 책을 보고 있는데, 이건 뭐.. 처음에 주식에 대한 상식을 설명할 땐 좋았다. 주식, 증자, 감자, 액면가, 선물, 옵션, ROE, PER, PBR 등등..그런데 뒤에 나오는 봉차트로 주가 예측하기, 패턴을 통해 분석하기, 각장 지표 활용하기 등등은 너무 수박 겉핥기라는 느낌이 든다.

애시당초 책 제목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다 보니 깊게 들어가는 것 자체가 무리겠지만, 이런 식의 기술적 분석에 의한 투자는 개인 투자자가 아무리 잘 한다고 하더라도, 정보와 자본, 시간에서 앞서는 기관투자자에게 밀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그렇다면 개인투자자가 앞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저평가 되어 있는 주식을 사서 주가가 그 회사의 가치를 반영할 때 파는 가치투자를 해야할까? 현실적으로 주식에만 목을 메고 있을 수 없는 직장인이다 보니, 한 번 제대로된 회사의 주식을 사서 묻어두는 가치투자를 할 수 밖에 없을 거 같기는 하다.

그럼 저평가되어 있는 주식은 어떻게 발견하는가? 대학교 경제학 수업 시간에 읽었던 맨큐의 경제학 교과서부터 다시 읽어볼 생각이다. 우선 경제의 기본 개념부터 제대로 잡고, 경제, 사회 관련 뉴스를 접하며, 기본 원칙을 적용하고, 기본에서 벗어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사회 전반에 대한 나만의 통찰을 기반으로 해서, 논리적으로 앞으로 잘 나갈 산업을 고른 다음, 그 산업에 관련된 우량 회사의 주식을 산다. 아직은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의 막연한 계획에 불구하니 너무 타박하지는 말고 ^^;

뭐 계획은 이렇다.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기 전에 왜 그 회사의 주식을 사야하는지, 왜 이 회사가 잘 나갈 수 밖에 없는지, 우선 나 자신을 설득하고, 다시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도록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논거를 대고 글을 완성한 다음 주식을 매수할 생각이다.

자, 그럼 앞으로 어떻게 될지 기대해보자.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