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설계 및 분석 midterm, cheating sheet

오늘 드디어 실험 설계 및 분석 과목 시험을 치렀다. 뭐 가뿐하게 망쳐도 S/U인데.. 하는 편안함이 있었으나, 그래도 꼴등을 할 수는 없었기에 나름 하룻동안 열심히 공부했다.

몇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교수님께서 one page cheating sheet를 허용해주셨다는 것과 공학용 계산기도 사용해도 된다고 하신 점이다.

평소에 열심히 정리해 놓은 자료가 있으면 좋으련만, 나름 연구와 프로젝트에 치여사는 대학원생 생활이라, 벼락치기를 할 수 밖에 없었는데, 그래서 총 7챕터를 네 명이서 나눠서 알아서 능력껏 공식을 정리해서 합치기로 했다.

처음에는 수식을 어떻게 일일이 손으로 쳐야하나 ㅡ,.ㅡ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다행히 예전에 책을 ebook으로 받아놓은 게 있어서, pdf에서 캡쳐해서 일일이 다 정리했다. ㅋㅋㅋ


저런 식으로 만들어서 몇 번의 실험을 거친 끝에 수식의 크기와 사람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한계점을 찾은 다음, 앞뒤로 두 페이지를 채워서 한 장의 cheating paper를 완성했다. 과연 다음에 이 자료를 다시 알아볼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ㅋㅋ 어쨌건 오늘은 유용하게 사용했다.

아, 그리고 공학용 계산기 얘기도 해야하는데, 인욱이가 빌린 덩치큰 계산기가 무려 regression이 되는 것이 아닌가! linear regression의 coefficient를 구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과정이 아니긴 하지만, 그래도 다 풀어보고 답을 한 번 확인할 수 있다는 엄청난 merit가!

가만있을 수 있나 -0- 나도 수소문을 해서 여친님 랩에서 덩치큰 공학용 계산기를 빌렸더랬다.

그런데 이넘이 사용법이 워낙 복잡하여-_-; 결국 밤에 메뉴얼 구해서 이리저리 해 보다가, 이거 할 시간에 책 한 번 더 보는게 낫겠다 싶어서 포기했다. 다행히 regression하는 문제는 안 나왔다. ㅋㅋ 반면 어제 몇 시간을 투자해서 계산기 쓰는 법을 터득해간 인욱이는.. ㅋㅋㅋ

어쨌건 시험은 끝났고, 이제 그 동안 미뤄뒀던 여러가지 코딩들을 해야 한다~ 즐거운 코딩 주말이 되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