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별 주식 수익률 실시간으로 블로그에서 보기

 

요렇게 생긴 블로그 위젯을 공개합니다. 보통 주식투자를 할 경우, 종목별 수익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증권사별 HTS 프로그램을 띄우고 확인을 해야합니다. 주식 투자를 몇 개의 증권사에 나눠서 할 경우,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한 번 만 설정해 두면 별도의 로그인 없이, 블로그에서 편하게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수익률이 처참할 경우는 볼 때 마다 가슴이 아프다는 단점이 있지만요. :)

테터툴즈/티스토리용으로 만들었지만, 다른 블로그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 외에도 핸드폰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면 직장에서도 눈치 안 보고 몰래 몰래 현재 수익률을 확인하는 등 많은 응용 분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해 보세요.

우선 이 프로그램은 php + java script를 사용합니다. 즉, php를 지원하는 웹서버 공간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mysql등의 DB는 필요 없습니다. 일반적인 무료 웹호스팅의 경우, php를 지원하지 않으니, https://woto.net/ 을 통해 월 400원 유료 계정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우선 이 페이지 제일 아래에 있는 stock.zip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압축을 풀고, stock.php 파일을 연 다음, 파일 윗 부분에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아서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맞춰 수정합니다.


//$data["종목명"] = array(평균매입가격, 매입주식수, 종목코드);
$data = array();
$data["서울반도체"] = array(24900, 50, "046890");
$data["LG텔레콤"] = array(9080, 80, "032640");

평균매입가는 자신이 주식을 샀던 가격이고, 매입주식수는 현재 보유주식 수를 나타냅니다. 보통 평균매입가의 경우, HTS프로그램에서 계산해서 보여주니 참고하세요. 종목명은 틀려도 크게 상관이 없지만, 종목코드는 정확히 적어주셔야 합니다. 혹시라도-_-; 종목코드를 모르시는 분은 http://stock.naver.com 을 참고하세요.

이 프로그램은 5초 간격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업데이트 주기가 너무 짧을 경우, 서버에 무리를 줄 수 있으니 그냥 5초 정도로 설정해두세요. 정 업데이트 주기를 바꾸고 싶은 분은 index.php 파일을 열어서

$updateRate = 5; //업데이트 주기 (sec)

부분은 수정하시며 됩니다.

설정이 모두 끝나셨으면, 웹서버에 stock 폴더를 만들고, index.php, stock.php snoopy 폴더를 모두 만들어둔 stock 폴더 올립니다. 이제 프로그램은 http://웹서버주소/stock/ 주소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샘플 http://home.postech.ac.kr/~xlos/stock/

혹시라도 핸드폰 무선 인터넷을 통해 접속을 하실 경우,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저가 java script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http://웹서버주소/stock/stock.php 주소로 접근하시면 됩니다.

이제 블로그에 이 프로그램을 추가하실 분을 위해 티스토리(테터툴즈)에 추가하는 법을 설명드립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 모드 - 스킨 - 사이드바 설정 - 기본 모드에서 왼쪽 아래 추가 가능한 플러그인을 보세요.

배너출력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오른쪽 화면에 끌어다 놓은 다음, 편집을 누릅니다. 그리고 HTML코드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입력하세요.

<div class="sidebar-module" id="module-stock">
<h3>실시간 주식투자 현황</h3>
<iframe src=http://웹서버주소/stock frameborder=0 scrolling=no width=160 height = 200 border=0 marginwidth=0 marginheight=0 ></iframe>
</div>

붉은 색의 웹서버 주소에는 stock.php 파일과 index.php 파일을 업로드한 웹서버의 주소를 적고, width는 본인의 블로그 스킨에 맞춰서, height는 설정한 주식 종목 수에 맞춰서 바꿔주시면 됩니다. 종목이 6개일 경우, height 200에서 종목당 +-20 정도로 맞추시면 대충~ 맞을 겁니다. (무책임~-_-;)

사이드바 설정이 끝나면 블로그에서 refresh 없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식 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참고 사항 몇 가지..

  • ajax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refresh없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됩니다. ajax코드는 하얀별님의 코드 http://blog.naver.com/wono77/140029102054 를 사용하였습니다.
  • 실시간이라고 적어놓았지만, 엄밀히 말해서 실시간은 아닐겁니다. 주식 시세를 알기 위해서 MSN rss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아.마.도. 20분 지연된 데이터일 것으로 추정합니다. (확인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
  • snoopy는 웹브라우저를 시뮬레이션하는 php 클래스입니다. 보통 php에서 fopen 등을 통해 다른 서버 파일을 읽는 것이 보안 상의 이유로 막혀 있기 때문에 snoopy를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찾아 본 바에 의하면 java script에서도 타 서버에 있는 파일을 가져올 수 없는 것으로 나와 있어서 php로 받아와서 ajax로 보여주는 두 단계 과정을 거쳤습니다. 원래는 ajax로 깔끔하게 해결해 버리고 싶었는데.. 흑흑.


※ 2008. 1. 23. 업데이트
  pi
군의 도움으로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인터넷 익스플로어 이외의 브라우저에서 오류가 나는 것을 수정하였습니다. 아래의 파일을 새로 다운 받아주세요.

※ 2008. 1. 26. 업데이트
  아래와 같이 각 종목별 정보를 보다 자세하게 표시합니다.
 

※ 2008. 1. 28. 업데이트
  전일대비 가격이 항상 +인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 2009. 4. 28. 업데이트 
  MSN rss 정책 변경으로 인해 5개 이상 종목 요청 시 발생하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몇 가지 잡다한 추가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