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즈맵 시즌2 준비 중..

오늘 간만에 큰 맘을 먹고 오즈맵 시즌2 개발을 진행했다. 요즘에는 조금씩 업무가 주어지고, 일을 배우는 단계라, 예전처럼 일과시간 중에 개발은 어렵고, 여가 시간을 쪼개서 개발을 해야한다. 원래는 저번 주말에 진행을 하려고 했으나, 토요일에는 아파서 쉬고, 일요일에는 특허 쓰기에 몰두하느라.. ㅎㅎ 그래서 오늘 퇴근 시간부터 개발에 버닝했다.

시즌2의 내용은 크게 UI개선 작업과 구글맵 위성지도 연동 작업이 포함된다. UI개선 작업이야, 많은 사람들이 지적해 준, 상하좌우 버튼을 직관적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라, 크게 어렵지 않다.

문제는 구글맵 연동. 네이버맵과 구글맵은 사용하는 좌표계가 다르기 때문에 연동시키는데 약간 귀찮은 작업이 필요한데, 몇몇 선각자분들이 이미 작업을 해 둔 터라, 좌표계 변환 방법은 쉽게 찾을 수 있었다.

http://www.word.pe.kr/mashup/minimap.php

http://sparcs.org/~airlover/9eye.net/map/

문제는 바로 속도. 네이버맵만 불러왔을 때 아르고폰에서 로딩 시간이 약 4~5초 정도. 구글맵 연동 작업을 추가하니, 로딩 시간이 10~12초로 늘어나 버렸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별로 사용하지도 않는 구글맵 때문에 로딩 시간이 6초 이상 길어진다면 많이 짜증스러울 것 같아,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네이버맵을 제외하고, 구글맵만 포함하였을 때 로딩 시간이 9~10초 정도인 것으로 보아, 문제는 구글맵에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구글맵 api 스크립트 파일의 크기와 복잡도가 의심되는 상황인데, 이건 딱히 내가 답을 찾을 수 없을 것 같다. 지금 생각은 우선은 네이버맵만 로딩하고, 사용자가 구글 위성사진을 보고자할 때 구글 스크립트 파일을 로딩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긴 한데..

그런데 과연 사용자가 6~7초나 기다리면서 굳이 모바일에서 위성사진을 보려고 할까? 그게 궁금하다.. 기껏 만들어놨는데 사람들이 안 써주는 것만큼 서러운 일도 없는데 T_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