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이야기가 나와서 정리를 해 본다. 흔히들 구글 광고가 사용자 관심사 기반 광고만 있는 것으로 생각을 하는데, 사실 구글은 관심기반과 문맥 기반 광고를 모두 제공한다. 구글 애드센스가 제공하는 타겟팅은 크게 세 가지인데 아래와 같다. 키워드 기반 문맥 타겟팅 사이트 URL기반 게재위치 타겟팅 사용자의 쿠키 ID를 바탕으로 사이트의 특정 사용자를 타겟팅하는 관심기반 광고 문맥 타겟팅이란, 말 그대로 구글이 페이지 내용을 수집하여, 핵심 키워드, 단어 빈도 등의 정보를 파악하여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다. 유머 사이트에서 고양이 관련 사진이나 동영상이 있을 때, 펫샵 광고가 뜨는 것이 대표적인 문맥 타겟팅이라고 볼 수 있다. 실제 초기 구글 애드센스는 대부분 문맥 기반 광고가 게재되었으며,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