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에는 무슨 브라우저가 들어 있을까?
- 브라우저
- 2009. 2. 16.
2008년의 Google의 화두는 모바일 OS인 Android와 Browser인 Chrome이 아니였을까. 물론 객관적인 근거는 없고, 지극히 개인적인 회사 업무상 관심사 기준이다. 자, 그렇다면 두 키워드를 합친 Google의 모바일 OS의 브라우저는 무엇일까?
흔히들 쉽게 Mobile Chrome이라는 용어를 많이 쓰는데, 막상 Google에서 Mobile Chrome으로 검색해 보면,
별로 신통치 않은 페이지들만 잔뜩 검색된다. 왜 그럴까? 이는 아마도 Google에서 공식적으로 Mobile Chrome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구글의 창업자 중 한 사람인 세르게이 브린의 인터뷰를 잘 살펴보면,
"Probably a subsequent version of Android is going to pick up a lot of the Chrome stack," Brin said, pointing to JavaScript improvements as one area.
→ "아마도 다음 버전의 안드로이드는 Chrome stack의 더 많은 부분을 가져갈 겁니다. " JavaScript의 향상 부분을 가리키며 브린이 말했다.
And the brand name likely will follow. "My guess is we'll have 'Chrome-like' or something similar," he said.
→ 그리고 브랜드 이름이 따라올 것이다. "제 추측으로는 ''Chrome-like'나 그 비슷한 것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Chrome and Android's current browser both already employ WebKit, an open-source project for the process of interpreting the HTML code that makes up a Web page and rendering it on a screen.
→ Chrome과 Android의 현재 브라우저는 이미 Webkit이라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사용하고 있다. Webkit이란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HTML을 해석하고, 화면에 이를 그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라고 나와있다. 브린은 현재 Android에 포팅된 브라우저를 Chrome이라고 지칭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 Chrome의 많은 부분이 더 포팅되고 나면, 'Chrome like' 혹은 'Mobile Chrome' 정도의 이름이 붙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
그렇다. 현재 Andorid에 탑재된 현재 버전의 브라우저는 그저 많고 많은 Webkit 기반의 브라우저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Chrome 브라우저의 핵심은 탭이 멋지게 분리되는 혁신적인 UI적인 측면 외에도, V8이라고 하는 걸출한 JavaScript 엔진이다. V8은 script 방식의 JavaScript 언어를 machine code로 변경하여 실행함으로써, 실행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
하지만, Mobile에서는 여러가지 기술적인 난제(혹은 Andorid 출시 일정 때문에?)로 인해 현재 버전의 Android에는 V8를 탑재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V8이 Android로 성공적으로 포팅되고 나면, Google에서도 Android에 탑재된 브라우저에 Mobile Chrome 정도의 이름을 붙여주지 않을까? 지금은 그냥 Android에 포팅된 브라우저일 따름이지만.